학교 책상에 앉아있는 안네 프랑크

안네 프랑크는 홀로코스트에서 사망한 백만 명 이상의 유태인 어린이들 중 한 명이었다. 아넬리스 마리 프랑크는 1929년 6월 2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아버지 오토와 어머니 에디트 사이에서 태어났다.

안네는 5세까지 부모님과 언니, 마고(Margot)와 함께 프랑크푸르트 외곽의 아파트에 살고 있었다. 1933년, 나치가 세력을 잡자 오토 프랑크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으로 도피하여 사업을 하였다. 막내 안네와 함께 다른 가족들도 1934년 조부모가 살던 아헨을 떠나 아버지와 합류하였다.

1940년 5월, 독일은 암스테르담을 점령하였다. 1942년 7월, 독일 정부와 그의 네덜란드 협력자들은 네덜란드 전역의 유태인들을 독일 접경 도시 아센 부근의 웨스터보크에 위치한 임시 수용소로 집결시키기 시작했다. 독일 간부들은 웨스터보크의 유태인들을 폴란드의 독일 점령지에 세운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와 소비버 집단 학살 수용소로 수송하였다.

7월의 초반 안네와 그녀의 가족들은 은신처로 거처를 옮겼다. 나중에 이 은신처에는 헤르만(Hermann), 아우구스테(Auguste), 그리고 페터 반 펠츠(Peter van Pels)와 프리츠 페퍼(Fritz Pfeffer)가 합류하였다. 이후 2년 동안 그들은 가족이 운영하던 263 Prinsengracht Street의 사무실 뒤의 숨겨진 비밀 다락방 아파트에서 생활하였는데 안네는 일기에서 이를 비밀의 별채(Secret Annex)라고 불렀다. 오토 프랑크의 친구와 협력자들인 요하네스 클라이만(Johannes Kleiman), 빅토르 쿠글러(Victor Kugler), 얀 기스(Jan Gies)와 미프 기스(Miep Gies)는 목숨을 걸고 사전에 이 은신처를 준비하고 음식과 의복을 몰래 제공하는 등 이들 가족들을 도와주었다. 1944년 8월 4일, 케슈타포(독일 비밀 경찰)는 익명의 네덜란드인의 밀고를 받은 후 이 은신처를 급습하였다.

안네 프랑크의 일기에서 발췌, 1942년 10월 10일: “이것은 내 사진이다. 나는 영원히 이런 모습이었으면 좋겠다.

같은 날, 게슈타포 간부이자 SS 하사관인 칼 실베르바우어(Karl Silberbauer)와 다른 두 명의 네덜란드 협력자는 프랑크 일가를 체포하였다. 8월 8일 게슈타포는 그들을 웨스터보크에 보냈고, 한 달 후인 1944년 9월, SS와 경찰 당국은 프랑크 가족 및 프랑크 가족과 숨어있던 다른 4명을 기차를 통해 독일점령 폴란드의 집단 수용소인 아우슈비츠로 이송하였다. 1944년 10월 하순, 안네와 언니 마고는 노동 인력으로 차출되어 독일 북부 첼례 부근에 위치한 베르겐-벨젠 집단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1945년 3월 두 자매는 모두 장티푸스로 사망하였다. 이는 영국군이 베르겐-벨젠 수용소를 해방시키는 1945년 4월 15일로부터 불과 몇 주 전에 불과했다. SS 장교들은 안네의 부모 역시 노동 인력으로 차출하였다. 안네의 어머니인 에디트는 1945년 1월 초에 아우슈비츠에서 사망하였고 오직 아버지인 오토만이 전쟁에서 살아남았다. 1945년 1월 27일, 소련군이 아우슈비츠를 해방함에 따라 오토도 자유의 몸이 되었다.

은신처에서 거주하는 동안 안네는 자신의 공포와 희망 그리고 은신처에서의 경험을 일기에 기록하였다. 이 일기는 프랑크 가족을 숨겨주었던 사람들 중 한 명인 미프 기스가 프랑크 가족이 체포된 후 은신처에서 발견하여 보관하고 있었다. 안네의 일기는 전쟁이 끝난 후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유럽과 미국 전역의 수천 개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읽히고 있다. 안네 프랑크는 희망을 잃고 홀로코스트에서 사망한 유태인 어린이들의 상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