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3년부터 1945년 사이, 수천 명의 사람들이 폭력적 방법과 비폭력적 방법을 사용하여 나치에 저항하였다. 독일에서 나치주의에 반대한 가장 초기의 반대자들 중에는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사회 민주주의자 및 노동 조합 지도자들이 있었다. 주류 교회의 상류층들은 나치 정권을 지지하거나 그 정책을 묵인하였으나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와 같은 개별 독일 신학자들은 나치 정권에 반대하였다. 본회퍼는 1945년에 처형되었다. 독일의 보수주의 엘리트와 독일 군대의 참모부 내에도 나치 정권에 반대하는 소수의 집단이 있었다. 1944년 7월, 이러한 집단들이 연합하여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를 암살하고자 하였으나 실패로 돌아갔다.

레지스탕스 운동은 독일 외부의 나치 점령지에서도 일어났다. 프랑스의 경우, 샤를드골(Charles de Gaulle) 장군은 비시 지방 통치 협력자들에 대한 공식 저항을 발표하였다. 1940년, 독일이 덴마크를 점령한 이후 레지스탕스 운동은 그 곳에서도 일어나게 되었다. 그 활동은 밀고자를 살해하고 독일 군사 시설을 파괴하며 철도를 폭파하는 것 등이었다. 1941년 2월, 네덜란드 국민들은 유태인의 체포와 유태인에 대한 비인간적 처사에 대한 항의 시위를 일으켰다. 유럽의 여러 나라에 걸쳐 지하 레지스탕스 운동은 위험에 처한 사람들에게 위조 문서를 공급하고 안전한 은신처를 마련하여 주거나 탈출로를 안내하여 주었다.

빨치산이라 불리는 소련, 체코슬로바키아, 유고슬라비아, 그리스 및 폴란드의 게릴라 전사들은 무장 저항을 하면서 반 나치 보복 운동에 참가하였다. 1942년 5월, 체코 요원은 보헤미아와 모라비아 지방의 나치 총독인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Reinhard Heydrich)를 암살하였다. 나치는 퇴각하면서 리디체 지방 체코 마을의 모든 남자들을 총살하였다. 1944년, 폴란드 향토 방위군은 폭동을 일으켰으나 (이는 나중에 바르샤바 폴란드인 봉기로 명명되었다) 나치는 2개월 내에 반란을 진압하였다. 같은 달, 슬로바키아의 빨치산들은 친 독일 흘링카 정부에 대하여 무장 투쟁(슬로바키아 국민 봉기)을 개시하였다.

유태인에 의한 저항 외에도 다른 희생자 집단에 속한 사람들도 나치에 대항하였다. 1944년 5월, SS 부대원들은 아우슈비츠 집시 가족 수용소에 있던 로마니(집시) 수감자들에게 막사를 떠나라는 명령을 내렸다. (아마도 이들을 가스실로 보내기 위해서였던 것 같다.) 그러나 로마니들은 칼과 도끼를 들고 막사를 떠나기를 거부하였다. SS 부대원들은 물러서는 수밖에 없었다. 정신적인 저항의 방법으로 많은 독일과 다른 나라의 여호와의 증인들은 완강한 저항을 통하여 나치에 대항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독일 군대에서 복무하는 것을 거부하였으며 어떤 사람들은 집단 수용소 수감자로서 금지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종교적 학습 모임을 조직하였다.

다른 형태의 비 폭력적 저항 운동으로는 유태인에 대한 은신처 마련(이는 때로는 목숨을 거는 위험한 일이었다), 금지된 연합군 라디오 방송 청취, 그리고 비밀 반 나치 신문 발행 등이 있었다. 나치의 탄압과 폭력에 대응하여 당시의 저항 활동은 독일의 조치를 상당히 방해하고 인명을 구하거나 탄압받는 사람들의 사기를 돋우었다.

상세 자료

Dumbach, Annette, and Jud Newborn. Sophie Scholl and the White Rose. Oxford: Oneworld, 2006.

Galante, Pierre, and Eugene Silianoff. Operation Valkyrie: The German Generals' Plot against Hitler. New York: Cooper Square Press, 2002.

McDonough, Frank. Opposition and Resistance in Nazi German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Mommsen, Hans. Alternatives to Hitler: German Resistance Under the Third Reich.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3.

Moore, Bob. Resistance in Western Europe. Oxford: Berg,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