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홀로코스트 이미지의 오용: 반유태주의는 언제 일어나는가?
오늘날 나치 선전의 상징(어금꺾쇠 십자표지)과 학살에 연관된 물질적 증거 또는 장소(가시 철사 또는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 학살 수용소로 이어지는 철로)등과 같은 홀로코스트 시대의 많은 이미지들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것들이 되었다. 이러한 시각적 아이콘의 편재와 흐름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반영한다:
1) 홀로코스트 시대에 지은 범죄가 유발한 공포
2) 지속적인 나치 선전 및 이미지에 대한 매혹
3) 교육적 노력, 대중 매체, 대중 문화를 통한 홀로코스트에 대한 인식의 확산
이러한 이미지들 중 어떤 이미지들은 홀로코스트 그 자체를 보여주는것 같이 여겨지거나 악의 상징같이 여겨져 왔다. 이러한 이미지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친숙도는 역사적 기록을 왜곡하고 독일군과 그 추종자들에의해 살해된 사람들에 대한 기억에 타격을 주고, 유태인들에 대한 편견과 증오를 감추는 방패로 잘못 씌여지고도 있다.
오늘날 홀로코스트 시대의 상징과 이미지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자주 오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1) 유태인 또는 유태인 기관들을 공격하는 것
2) 이스라엘 정부 활동과 나치 독일의 활동을 동일시하거나 홀로코스트는 오늘날 유태인 국가의 존재를 정당화하는 데 사용되는 거짓말이라며 사실에 대한 정당성을 부정함으로써 이스라엘 정부를 비판하는 것
3) 정치적 의제로 발전시키거나 비교적 경미한 범죄의 상황인데도 절대악을 상징하는 별칭으로 쓰는 것(예: 무서운 교사를 나치라고 부름)
일부 오용은 고의로 유태인들을 공격하고 이들의 권한을 비합법화 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예를 들어, 바르샤바 게토와 가자 스트립을 동일시하는 만화 이미지는 나치 대량 학살과 이스라엘의 정책을 동등시하여 이러한 정책을 절대악으로 묘사하고 합리적인 토론을 종식 시키려는 명백한 노력이다. 마찬가지로, 2010년 3월 워싱턴 DC의 공공 집회에서 사용했던 상징은 훼손된 듯 보였으나 자세히 보면 피가 떨어지는 나치 문양이 다윗의 별을 대체하는 이스라엘 국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인이나 정부가 유태인 또는 유태인 국가에 대항하는 무기로 홀로코스트의 도해를 오용할 경우 그들은 단지 이와 관련된 쓰라린 기억을 악용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미지로 인해 반유태주의가 아닌 사람들을 그들의 뜻대로 동요시키려는 의도가 보인다. 이스라엘 정책과 연관된 홀로코스트 이미지는 홀로코스트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이 유태인 국가에 대한 이례적인 대우를 유지하기 위해서 세운 사악한 전략의 일부에 지나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며 유태인들이 세상을 지배하려고 한다는 오래된 비난(예: 반유태주의 책 시온 장로 의정서)을 악용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시각적 연계는 유태인들의 믈질적이거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역사적 기록이 왜곡되었다고 주장하며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 유형과 흡사하다.
이러한 홀로코스트 이미지 오용중의 대부분은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 또는 반유태주의적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의 계획된 행동들이다. 가끔 어떤 경우에는 순진한 학생이 학교 담장에 나치 문양을 그릴 수도 있다. 그 학생은 자신이 그린 상징이 나치를 의미하다는 것을, 아니면 단순히 금기된 상징임을 알고 있었는지는 모른다. 단지 그 학생의 의도는 반유태주의적이 아닌 반항적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나치 표시와 다윗의 별을 어느 대학생이 유태인 학생 기숙사 문에 그린 경우에는 그러한 행동이 나타내는 의미가 전혀 달라진다. 이것은 오늘날 증오를 목적으로 홀로코스트 시대의 상징을 악용하는 명백한 경우인 것이다.
어금꺽쇠 십자표시는 방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나치가 이용하기 약 5,000년 전부터 사용되어져 왔다. 그것은 힌두교, 불교 및 기타 아시아 종교의 신성한 상징으로 남아 있으며 인도나 인도네시아 사원 또는 가정 어디에서나 찾아 볼 수 있다. 어금꺽쇠 십자표시는 기독교 문화 이전 유물에서도 나타나듯이 유럽 고대 역사에도 존재했다. 이 어금꺾쇠 십자표시는 고대 기원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증오심을 유발하는 시각적인 선언이건 아니건 오늘날 잦은 사용으로 인해 논쟁을 불러 일으키는 나치 독일과 광범하게 연관되어 있다.
나치 문양의 모든 오용이 유태인들을 겨냥하는 것은 아니다. 이 같은 공격이 미국의 정치적 담론을 손상시키는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사례에서는 의료 개혁에 대해 공개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제시된 안건과 "안락사" 또는 불구자들의 살해에 대한 나치 프로그램을 미묘하고도 명백하게 비교 하면서 "사망선고위원회"를 자주 언급한 경우가 있었다. 여러 집회에서 시위자들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 얼굴에 아돌프 히틀러스타일의 작은 수염을 붙인 간판을 만들어서 흔들어댔다.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불법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법안을 반대하는 자들은 이러한 법안을 나치 독일이 행한 일들에 비유했다. 홀로코스트 이미지는 또한 나치 대량 학살과 미국 농산물 생산 공장 사이의 유사점을 그리는 동물 권리 옹호자들에 의해 채택되었다.
여기서 많은 경우 맥락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 정치적 허위 선전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 과정의 일환으로 나치 신문 데르 슈튀르머(Der Stürmer)에 반유태적 만화를 보여줄 수는 있다. 하지만 오늘날 동일한 만화 또는 유사한 내용의 그림을 상대를 공격하기위해 이용할 경우 그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다. 오늘날 정치적인목적으로 홀로코스트를 인식 시키는 아이콘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살해된 수백만여 명에 대한 기억을 하찮게 여기는 동시에 오늘날 벌어지는 논쟁의 수준을 저하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