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Jews from <a href="/narrative/10727/ko">Subcarpathian Rus</a> get off the deportation train and assemble on the ramp at the <a href="/narrative/3673/ko">Auschwitz-Birkenau</a> killing center in occupied Poland. May 1944. </p>

홀로코스트

홀로코스트 - 사진 홀로코스트는 나치 정권과 그 협력자들에 의하여 6백만의 유태인에게 자행된 국가 차원의 체계적이고 관료적인 탄압과 대량 학살이었다. “홀로코스트”는 “불에 의하여 희생된 제물 (번제)" 이라는 의미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말이다. 1933년 1월에 집권한 나치는 독일인을 “우월한 인종”으로 믿는 믿음 하에 유태인을 “열등한 인종”으로 규정하여 소위 독일의 인종 사회를 위협하는 외부인으로 치부하였다.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독일 당국은 "인종적으로 열등한” 다른 그룹들까지도 탄압의 목표로 삼았다. 여기에는 로마니(집시), 장애자들 그리고 다른 슬라브인들(폴란드인, 러시아인 및 기타)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외에도 정치적, 사상적 및 행동적 근거로 인하여 탄압을 받은 그룹도 있었는데 여기에는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여호와의 증인 그리고 동성 연애자들도 포함되었다.

1933년, 유럽에 거주하던 유태인 인구는 약 9백만 명 이상이었다. 대부분의 유럽 유태인들은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이 점령한 지역에 거주하고 있었다. 1945년경, 독일과 그 협력자들은 유럽 유태인을 멸절하고자 나치 독일이 수립한 계획인 소위 “최종 해결”을 실행하여 거의 세 명 중 두 명에 해당하는 유태인들을 학살하였다. 나치가 독일의 가장 큰 위험이라고 간주한 유태인들이 나치 인종주의 정책의 제 1차 희생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희생자들에는 약 200,000명 가량의 로마니(집시)도 포함되어 있었다. 적어도 200,000명의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자들, 주로 독일의 병원 시설에 수용되어 있던 사람들도 소위 안락사 프로그램이라는 미명하에 학살되었다.

나치의 폭정이 유럽 전체에 확산되자 독일과 그들의 협력자들은 수백만의 다른 사람들도 학살하였다. 약 2백만에서 3백만에 이르는 소련 전쟁 포로들 역시 살해되었거나 굶주림, 질병, 관리 태만과 열악한 처우로 인하여 죽어갔다. 독일은 비 유태계 폴란드 지식인들도 학살하였으며 수 백만 명의 폴란드인과 소련인들을 독일이나 폴란드 내 독일 점령지의 강제 노동 수용소로 이송하였다. 여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강제 노동에 동원되었고 종종 비참한 상황에서 사망하였다. 나치 통치의 초기부터 독일 당국은 동성연애자와 그 행동 규범이 사회적 양식과 맞지 않는 사람들을 탄압해 왔다. 독일 경찰은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그리고 노동 조합원을 포함한) 수천 명의 정치적 반대자들과 (여호와의 증인과 같은) 종교적 반대자들을 탄압하였다. 이러한 사람들 중 상당수는 감금과 학대로 사망하였다.

나치 정권 초창기에 국가 사회주의 정부는 실제적 및 잠재적 정치범과 사상적 반대파들을 감금하고 수용하기 위한 집단 수용소를 건립하기 시작하였다. 전쟁 발발 전, 수년간 SS (보호 대대) 와 경찰은 유태인들과 로마니 집시들 그리고 인종적으로 열등한 다른 희생자들을 체포하여 이러한 수용소에 감금하기 시작하였다. 유태인들을 집단으로 수용하고 감시하며 차후에 수송하기 위하여 독일과 그 협력자들은 게토, 임시 수용소 그리고 강제 노동 수용소를 설립하였다. 독일 당국은 소위 대독일 제국과 독일 점령 지역 내에 수많은 강제 노동 수용소를 설립하고 비 유태인들을 데려다가 강제 노동을 시켰다.

1941년, 독일의 소련 침공에 이어 아인자츠그루펜(이동 대량 학살 부대)과 훗날, 군사 명령 수행 경찰들이 독일 전선의 후방에서 유태인과 로마니 및 소련인과 공산당 간부들을 집단으로 학살하였다. Wehrmacht 부대와 Waffen SS의 지원을 받는 독일 SS와 경찰은 백만 명 이상의 유태인 남자와 여자, 어린이를 비롯한 수만명의 기타 다른 사람들을 살해하였다. 1941년에서 1944년 사이, 나치 독일 당국은 수백만 명의 유태인을 독일과 다른 점령 지역 그리고 그 동맹국 여러 나라로부터 게토로 그리고 학살 수용소라고 불리는 집단 학살 수용소로 수송하여 특별히 고안된 가스실에 넣고 대규모로 학살하였다.

전 쟁이 막바지에 이른 수개월 동안, SS 경비대는 수용소 수감자들을 기차나 “죽음의 행진”이라고 하는 강제 행군을 통하여 이동시킴으로써 연합군이 대규모의 수감자들을 한 번에 해방시키지 못하도록 하였다. 연합군이 연속되는 나치 독일의 공격을 뚫고 유럽으로 진군하면서 강제 포로 수용소에 이르게 될 때마다 이들 수용소의 수감자들과 "죽음의 행진"을 통하여 한 수용소에서 다른 수용소로 이송된 사람들을 해방시켰다. 이러한 행진은 1945년 5월 7일, 독일군이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서방 연합군에 있어서 유럽에서의 제2차 세계대전은 다음 날인 5월 8일(V-E 데이) 부로 종결되었고 소련군은 자신들의 “공식 승전일”을 1945년 5월 9일로 공표하였다.

홀 로코스트에서 살아남은 많은 생존자들은 연합국이 운영하는 난민(displaced persons, DP) 수용소에 머무르게 되었다. 1948년부터 1951년 사이, 거의 700,000명에 가까운 유태인들이 이스라엘로 이주하였는데 이 중 136,000명은 유럽의 유태인 난민이었다. 다른 유태인 난민들은 미국과 다른 나라로 이주하였다. 마지막 난민 수용소는 1957년에 문을 닫았다. 홀로코스트 기간 중에 자행된 범죄는 대부분의 유럽 유태인 사회를 파괴하고 동부 유럽 점령지에 존재하던 수백 개의 유태인 커뮤니티들을 폐허로 만들었다.

홀로코스트 - ID 카드/증언

상세 자료

Bergen, Doris. War & Genocide: A Concise History of the Holocaust. Lanham, MD: Rowman & Littlefield, 2003

Dawidowicz, Lucy S. The War Against the Jews, 1933-1945.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75.

Gilbert, Martin. The Holocaust: A History of the Jews of Europe During the Second World War.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6.

Gutman, Israel, editor. Encyclopedia of the Holocaust.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90.

Hilberg, Raul. The Destruction of the European Jew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2003.

Yahil, Leni. The Holocaust: The Fate of European Jewry, 1932-1945. New York: Indiana University Press,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