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전쟁 발발 전 두 독일계 유태인 가족이 모여 찍은 단체 사진. 이들 중 단 두 명만이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았다. 독일, 1928년.</p>

전쟁 발발 전 독일의 유태인들

이 이미지에 대한 추가 정보

1933년 인구 조사에 따르면 독일에는 약 50만명의 유태인들이 살고 있었던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전체 독일 인구인 6,700만명의 1퍼센트에도 미치지 못하는 숫자였다. 일반적인 인구 조사 방법과는 달리, 1935년 뉘렌베르그 법과 부속 법령에 명시된 나치 인종주의 기준은 개인의 조부모가 가졌던 종교에 따라 유태인을 분류했다. 따라서, 나치는 유대교에서 다른 종교로 개종한 수천명의 사람들도 유태인으로 분류하였는데, 그중에는 심지어 조부모가 유태인이었던 카톨릭 신부와 수녀, 개신교 목사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독일의 유태인 중 80퍼센트(약 40만명)은 독일 시민권을 가지고 있었다. 나머지 사람들도 대부분 폴란드 시민권을 가진 유태인들이었으며, 이중 대다수는 독일에서 태어나서 독일 영주권을 가지고 있었다.

독일의 유태인 중 약 70퍼센트는 도심지에 거주했다. 전체 유태인 중 50퍼센트는 베를린(약 16만명),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약 2만 6,000명), 브레슬라우(약 2만명), 함부르크(약 1만 7,000명), 콜로겐(약 1만 5,000명), 하노버(약 1만 3,000명), 그리고 라이프찌히(약 1만 2,000명) 등과 같은 독일 10대 대도시에 거주했다.

주요 날짜

1933년 4월 1일
유태인 소유 사업에 대한 전국적인 불매 운동

오전 열시, 독일 전역에서 나치 돌격대(SA)와 SS(나치 친위대) 회원들이 유태인 소유 사업체들 앞에 서서 해당 소유주가 유태인임을 사람들에게 알린다. "유태인"의 독일어인 "Jude"라는 단어를 사업체 창문에 지저분하게 낙서하기도 하고, 문에는 노란색과 검정색으로 다윗의 별을 그린다. 반유태주의 표시에는 이러한 슬로건이 동반된다. 일부 마을에서 SA 회원들은 반유태주의 슬로건을 외치고 당가를 부르면서 거리를 행진한다. 다른 마을에서는 불매 운동에 폭력이 동원되는데, 킬(Kiel)이라는 지역에선 유태인 변호사가 살해된다. 불매 운동은 자정에 끝나게 된다. 지역 단위의 불매 운동은 1930년대 전반에 걸쳐 계속된다.

1935년 9월 15일
뉘렌베르그 법 제정

연례 정당 대회에서 나치는 유태인을 2급 시민으로 만들어서 이들의 정치적 권리 대부분을 박탈하는 새로운 법을 발표한다. 또한, 유태인은 "독일인 또는 관련 혈통"을 가진 사람과 결혼이나 성관계를 하지 못하도록 금지된다. "혈통적 불명예"로 알려진 이러한 행위는 범죄 행위로 간주된다. 뉘렌베르그 법은 3명 또는 4명의 유태인 조부모가 있거나 유대교를 실천하는 사람을 "유태인"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나치는 유대교에서 다른 종교로 개종한 수천명의 사람들도 유태인으로 분류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심지어 조부모가 유태인이었던 로만 카톨릭 신부와 수녀, 개신교 목사들도 포함된다.

1938년 11월 9일
"크리스탈나하트": 전국적 대량 학살

에른스트 폼 라트(Ernst vom Rath) 독일 외교관이 파리에서 유태인 청년에 의해 암살되자, 독일 선전부 장관 요셉 괴벨스(Joseph Goebbels)는 뮌헨에서 나치당 신봉자들에게 분노에 찬 연설을 한다. 이날 당원들은 실패로 돌아간 1923년 맥주 홀 폭동(아돌프 히틀러가 정권을 잡으려 했던 최초의 시도)사건을 기념하기 위해서 모였던 것이다. 이 연설은 SA(나치 돌격대), SS(나치 친위대), 그리고 히틀러 청년단원과 같은 기타 나치당 조직의 회원들이 유태인 가정, 사업체, 예배당을 조직적으로 공격하는 신호탄이 된다. 비록 나중에 나치 관료들은 이러한 대량 학살을 대중이 분노하여 일으킨 즉흥적인 행동이라고 묘사했지만, 이 사건에 일반 대중의 참여는 거의 없었다. 유태인들에 대한 폭력 사태는 11월 10일 아침까지 계속되어서 이것을 "크리스탈나하트": "산산조각난 유리의 밤"이라고 부르게 된다. 최소한 91명의 유태인들이 살해되고 최대 3만명 이상이 체포되어 집단 수용소에 감금된다. 이 대량 학살 이후에는 유태인 소유 사업체를 "아리아인"에게 귀속시키는 "아리아인화"가 가속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