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홀로코스트는 독일 정부가 체계적이고 관료적으로 지원한 탄압이었으며 나치 정권과 그 협력자들이 6백만의 유태인 남성, 여성 및 어린이들을 살해한 대량 학살이었습니다. 1933년 1월 독일에서 권력을 잡은 나치는 독일인을 "우수한 인종"으로 믿고 "인종적으로 순수한" 국가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열등한 민족"으로 규정된 유태인은 소위 독일의 우수 인종 커뮤니티를 위협하는 외부인으로 여겨졌습니다.

비엔나에서 폴란드로 이송되는 로마니(집시) 가족.

또한,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독일 당국은 로마니 (집시), 장애가 있는 독일인, 그리고 일부 슬라브 민족 (특히 폴란드인 및 러시아인)과 같이 인종적, 생물학적으로 열등하다고 인식되는 다른 집단을 목표로 삼고 살해했으며, 때로는 그들의 자녀들까지 살해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이외에도 정치적, 사상적 및 행동적 근거로 인하여 탄압을 받은 그룹도 있었는데 여기에는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여호와의 증인, 그리고 동성애자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나치는 "원치 않는" 집단의 어린 자녀들을 살해하는것을 옹호했기 때문에, 유태인과 로마니 어린이들은 홀로코스트 시대에 특히 취약했습니다.

나치 정책으로 인한 정확한 사망자 수를 계산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나치 관료가 홀로코스트 또는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는지를 표기한 전쟁 기록은 전혀 없습니다.

1940년대 이후 학계, 유태인 단체 및 정부 기관은 사망자 규모를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해 인구 조사 보고서, 독일과 추축국 기록 보관소, 전후 조사 자료 등을 비롯한 다양한 기록에 의존하여 통계를 냈습니다. 더 많은 문서가 발견되거나 학자들이 홀로코스트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이해함에 따라 사망자 수의 추정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홀로코스트 희생자 수를 기록하려고 할 때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세상 어디에도 이러한 사망자에 대한 마스터 목록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다음은 나치 정권과 그 추종자들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 및 포로와 관련하여 현재 가장 유력한 추정치입니다.

이 추정치는 나치 인구 정책을 실시한 사람들이 작성한 전쟁 보고서와 제2차 세계 대전 중 인구 감소에 대한 전후 인구 통계학적 연구를 토대로 계산된 것입니다.

사망자수

그룹 사망자수
유태인 600만명
소련 민간인 약 700만명 (130만의 소련계 유태인들이 600만 유태인들의 사망자수에 포함되어 있음)
소련 전쟁 포로 약 300만명 (약 50,000명의 유태인 군인들 포함)
유태인 계통이 아닌 폴란드 민간인 약 180만명 (약 50,000명에서 100,000명의 폴란드 엘리트 계층) 
세르비아 민간인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혜르체고비나 지역)  312,000명
격리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 약 250,000명 정도
로마니 (집시) 약 250,000명 정도
여호와의 증인 약 1,900명
재 범죄자와 비사회인격장애인 적어도 70,000명
독일 정치범과 추축국이 점령한 지역의 저항군 명확하지 않음
동성애자 수백 또는 수천명 (상기에 명시한 70,000명의 재 범죄자와 비사회인격장애인에 포함되었을 가능성도 있음)

사망 장소에 따른 유태인의 사망자수

홀로코스트에서 사망한 유태인의 수와 관련하여 사망 장소에 따른 유태인 사망의 분석에 대한 최상의 추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망 장소 유태인 사망자
아우슈비츠 수용소 (비르케나우, 모노비츠 및 부속 수용소 포함) 약 100만명
트레블링카 2 약 925,000명
베르제크 434,508명
소비보르 적어도 167,000명
헤움노 156,000–172,000명
독일 점령지 폴란드 (총독부) 중부와 남부에 있는 다양한 장소에서 총살 작전 적어도 200,000명
독일에 합병된 영토 서부 폴란드 (워틀랜드 지구)의 총살 작전 적어도 20,000명
독일이 집단 수용소로 지정한 다른 시설에서 사망 적어도 150,000명
독일 점령지 소련에 있는 수백 곳에서 총살 작전 및 가스 차량 적어도 130만명
소련에서 총살 작전 (소련으로 추방된 독일인, 오스트리아인, 체코인 유태인) 약 55,000명
세르비아에서 총살 작전 및 가스 차량 적어도 15,088명
우스타샤 정권 하에 크로아티아에서 총살 또는 고문 사망 23,000–25,000명
게토에서 사망 적어도 800,000만명
기타1 적어도 500,000만명

기록에 대한 참고사항

단일 전시 기록이 없습니다.

상기에 언급한 유태인 사망 추정치를 포함하는 단일 전시 기록이 없습니다.

단일 기록이 부족한데는 명백하면서도 상호 연관된 세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1942년과 1943년에 독일군과 다른 추축국 당국에 의해 살해된 유태인에 대한 포괄적인 통계 수집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자료는 전쟁이 끝나기 전 마지막 1년 반 동안 폐기되었습니다.
  2. 1943년부터 패전의 기운이 감돌면서 독일과 추축국은 기존 기록의 대부분을 폐기했습니다. 또한 대량 학살의 물리적 증거도 파괴했습니다.
  3. 제2차 세계 대전과 나치 정권이 끝날 때까지 유태인 사망자수를 기록할 수 있는 담당자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전체 추정치는 종전 후에만 계산되며 인구 통계학적 손실 데이터와 가해자의 기록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단편적이지만 이러한 자료는 계산을 위한 필수적인 수치를 제공합니다.

SS 사령관인 하인리히 히믈러를 대신하여 수행된 하나의 포괄적인 통계 연구 만이 전쟁 후에도 남아 있었습니다. 이 사본은 1945년 미육군이 입수한 기록 중 하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렇게 잔인한 데이터를 모아 놓은 지역 편집 자료는 제2차 세계 대전 후 미국, 영국 및 소련군이 입수한 기록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미국, 영국 및 소련은 이러한 문서의 대부분을 나치 범죄자에 대한 형사 또는 민사 소송의 증거로 몇 차례 사용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방의 소련 전쟁 포로 대열.

폴란드와 소련 민간인의 사망자수

폴란드와 소련 민간인들과 관련하여 현재로서는 역사가들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구 통계학적 도구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1. 인종적으로 표적이 된 개인
  2. 지하 저항 운동에 실제로 참여했거나 참여한 것으로 생각되는 사람
  3. 다른 사람이 수행한 실제적 또는 잠재적 저항 활동에 대한 보복으로 사망한 사람
  4. 실제 군사 작전에서 소위 불가피한 피해로 인한 사망

그러나, 군대 및 빨치산 제거 작전이 진행되는 동안 소련, 폴란드 및 세르비아 민간인의 거의 모든 사망자는 인종 차별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독일 부대는 이데올로기 중심적으로 민간인의 삶을 고의적으로 짓밟으면서 이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결론

피해자에 대한 계수는 연구와 범죄의 규모를 이해함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범죄 규모는 분명합니다. 그리고, 각 숫자 뒤에는 희망과 꿈이 파괴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살인자들이 파괴하고자 했던 인격과 품위를 회복시키려면 희생자들의 이름을 밝히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참고(1)
"기타"에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939년부터 1940년까지 폴란드의 총살 작전에서 사망한 사람들; 유고슬라비아, 그리스, 이탈리아, 프랑스 또는 벨기에의 빨치산으로 사망한 사람들; 헝가리의 노동 부대원으로 사망한 사람들; 전쟁 전에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반유대주의 활동하다 사망한 사람들; 1940~1941년 루마니아의 아이른 가드에 의해 사망한 사람들; 제2차 세계 대전의 마지막 6개월간 집단 수용소와 강제 노동 수용소의 철수 행진에서 살해된 사망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폴란드, 세르비아, 그리고 독일이 점령한 유럽의 다른 곳에 숨어 있다가 살해된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