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올림픽 스타디움에서 함께 사진을 찍은 미국 선수 제시 오웬스(오른쪽)와 독일 선수 루츠 롱. 독일 베를린, 1936년.</p>

나치 베를린 올림픽 1936: 흑인의 목소리와 "짐 크로우" 아메리카

이 이미지에 대한 추가 정보

1933년 아돌프 히틀러가 정권을 잡은뒤 미국과 서방 민주국가에서는 나치 정부가 주최하는 올림픽게임에 대한 도덕성을 문제삼기 시작하였다.

1933년 6월 국제 올림픽 위원회는 독일 올림픽 위원회로부터 독일이 올림픽 헌장을 준수할 것이라는 서약을 받았다. 올림픽 헌장은 스포츠에서 모든 차별을 금지하고 있었다. 나치 독일에서 흑인 선수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없서지면서 대부분의 미국 흑인 신문들은 1936 올림픽게임 참가 거부 운동에 반대했다.

Philadelphia Tribune Chicago Defender와 같은 신문의 기자들은 경기에서 흑인 선수가 우승하면 나치의 인종관에서 볼 수 있는 "아리아인" 우월주의와 인종 차별주의가 한 풀 꺾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러한 우승이 미국에서 흑인들의 자존심을 새롭게 높여줄 것으로 기대했다. 1935년 12월 14일 Chicago Defender에서 흑인 육상 트랙 스타 율레이스 피콕(Eulace Peacock), 제시 오웬스(Jesse Owens), 그리고 랄프 메트케프(Ralph Metcalfe) 등은 자신들의 우승이 나치의 인종 이론을 물리칠 수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올림픽 참가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선수들

1936년 수 많은 흑인 선수들이 올림픽에 도전한 결과, 16명의 남성과 2명의 여성으로 이루어진 18명의 흑인들이 베를린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다. 이것은 1932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경기에 참가했던 흑인 수보다 3배나 많은 것이었다.

미국 흑인 메달리스트들

데이빗 알브리튼(David Albritton)

높이 뛰기, 은메달

코넬리우스 죤슨(Cornelius Johnson)

높이 뛰기, 금메달

제임스 러벨(James LuValle)

400미터 달리기, 동메달

랄프 메트케프(Ralph Metcalfe)

400미터 릴레이, 금메달

100미터 달리기, 은메달

제씨 오윈스(Jesse Owens)

100미터 달리기, 금메달

200미터 달리기, 금메달

넒이 뛰기, 금메달

400미터 릴레이, 금메달

프레드릭 폴라드 쥬니어(Frederick Pollard, Jr.)

110미터 장애물 넘기, 동메달

매튜 로빈슨(Matthew Robinson)

200미터 달리기, 은메달

아치볼드 윌리암스(Archibald Williams)

400미터 달리기, 금메달

젝 윌슨(Jack Wilson)

라이트웨이트급 복싱, 은메달

죤 우드러프(John Woodruff)

800미터 달리기, 금메달

차별

흑인 선수들에게 올림픽은 특별한 기회를 제공했다. 1930년대에 흑인들은 미국 생활의 대부분에서 차별을 겪었다. 흑인을 무력하게 만들고 차별하기 위해 백인이 제정한 "짐 크로우" 법은 많은 직업에서 흑인의 취업 기회를 박탈했으며 레스토랑, 호텔 및 기타 시설 등과 같은 공공 장소에 흑인들의 출입을 금지했다. 특히 남부에서 흑인들은 인종 차별 폭력의 공포에서 살고 있었다. 미군도 제2차 세계대전 중에도 인종 차별로 흑인과 백인이 갈라져 있었다.

스포츠

스포츠 분야에서 흑인에 대한 기회는 대학 및 프로 수준에서 제한되어 있었다. 흑인 저널리스트들은 외국에서 올림픽 선수들에대한 차별은 너무도 중요하게 다루면서 정작 그들이 모국에서 받는 차별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올림픽 거부 지지자들을 비판했다. 이들은 모든 흑인 올림픽 선수들은 주로 백인 학생들 위주인 북부 대학교들 출신들이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사실은 1930년대에 대부분의 흑인 학생들이 교육을 받았던 전통적인 흑인 대학교의 트레이닝 장비와 시설이 얼마나 낙후되었는지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계속적인 차별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 참가한 미국 흑인 선수들은 14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인종 차별주의 독일에서 승전보를 올렸던 흑인들은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으로 돌아온 후에 계속적인 사회적 및 경제적 차별에 직면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