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유태주의

반 유태주의는 유태인에 대한 증오와 편견을 일컫는 단어이다. 홀로코스트란 1933년부터 1945년 사이에 유럽 유태인에 대하여 나치 독일과 그 협력자들이 일으킨 국가적 차원의 박해와 대량 학살을 지칭하는 것으로 반 유태주의의 가장 극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1879년, 독일의 언론가인 빌헬름 마르(Wilhelm Marr)가 처음으로 반 유태주의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유태인에 대한 특별한 증오는 현대 사회와 반 유태주의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존재하였다. 역사를 통틀어 가장 흔히 나타나는 반 유태주의는 대 박해(Pogrom, 포그롬)로서 유태인에 대한 폭동을 의미하는데, 종종 정부나 당국이 이를 장려하는 경우도 있었다. 대 박해는 피의 모욕(유태인들이 종교적 제사를 목적으로 크리스천 어린이의 피를 사용한다는 잘못된 소문)을 이용해서 선동되는 면이 있었다.

이러한 유태인에 대한 증오는 현대 사회로 전환되면서 그들의 이데올로기적 증오에 정치적 차원을 첨가하게 된 것이다. 19세기의 마지막 3분의 1 기간 동안 반 유태주의를 표방하는 정치 정당이 독일, 프랑스 그리고 오스트리아에서 나타났다. 시온의 장로 지침(Protocols of the Elders of Zion) 같은 책들은 국제적 유태인 음모설과 같은 기만적 이론을 양산하거나 이를 지지하였다. 정치적 반 유태주의의 가장 강력한 요소는 민족주의로서 이에 대한 강한 애착은 종종 유태인을 불 충성스러운 국민으로 비난하곤 하였다. 1919년에 창당되어 아돌프 히틀러가 이끌던 나치당은 이러한 인종 차별주의에 정치적 의견을 표명하였다. 나치당은 이러한 반 유태주의적 정치 성향의 홍보로 인하여 대중성을 얻게 되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

용어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