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ccused and their defense attorneys at the International Military Tribunal courtroom.

뉘렌베르그 재판

전쟁이 끝나자 홀로코스트 동안 자행된 범죄에 대한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재판을 받았다. 1945년과 1946년에 집행된 재판들은 독일의 뉘렌베르그에서 행해졌다. 연합국인 영국, 프랑스, 소련 및 미국에서 파견된 법관들이 수물 두 개의 주요 나치 전범에 대한 공판을 주재했다.

12명의 중요 나치 인물들이 사형 선고를 받았다. 대부분의 피고들은 자신들이 기소된 범죄 행위를 시인했지만, 이들은 상급 기관에서 내려온 명령을 따른 것 뿐이라고 항변했다. 학살에 직접 개입한 사람들은 법정 최고형에 처해졌다. 최고위 정부 관료를 비롯하여 홀로코스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사람들과 집단 수용소 수감자를 노동력으로 사용한 기업 경영자들은 단기 징역형을 받거나 전혀 처벌을 받지 않았다.

홀로코스트에 대한 가장 큰 책임이 있는 나치 최고위 인사는 재판 중에 사라졌다. 아돌프 히틀러는 종전을 앞두고 자살했고, 그의 측근 중 다수도 자살을 택했다. 그외에도 많은 범죄자들이 재판을 받지 않았다. 일부는 독일을 떠나 해외로 도피했는데, 이 중 수백명은 미국으로 들어왔다.

나치에 대한 재판은 독일과 많은 기타 국가들에서 계속 진행되었다. 나치 헌터인 사이몬 비젠탈은 아르헨티나에서 아돌프 아이히만을 찾았다. 수백만 유태인의 추방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왔던 아이히만은 이스라엘 법정에 서게 되었다. 전세계에서 대부분 생존자인 수백명의 증인들 입에서 증언들이 쏟아져 나왔다. 아이히만은 유죄 판결을 받고 1962년 사형되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

용어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