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 유격대
게토와 수용소에서 어떻게든 빠져 나온 일부 유태인들은 저항군을 결성했다. 유격대라고도 하는 이들 전사들은 숲이 우거진 지역에 집결해 있었다. 점령지 소련 지역에 있던 대규모 유격대가 리투아니아의 수도 빌나 근처의 숲에 숨어 있었다. 이들은 수백량의 기차를 탈선시키고 3,000명 이상의 독일군들을 죽였다.
숲속에서 유격대의 생활은 힘들었다. 발각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수시로 옮겨 다녔고, 농장의 식품 저장고를 급습해서 먹을 것을 얻었고, 통나무와 나뭇가지로 허술하게 만든 은둔처에서 겨울을 지내야 했다. 유격대는 지역 마을에서 도움을 받은 경우도 있었지만,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반유태주의와 사람들은 유격대를 도와준 것이 발각되는 경우에 받는 엄청난 보복을 두려워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 도움을 받지 못했다. 유격대원들은 이들의 소재를 독일군에게 알리는 지역 밀고자들 때문에 지속적인 위험에 처한 상태로 지내야 했다.
많은 유태인들은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결성된 유격대 부대에 참여하여 연합군이 독일군을 이길 수 있도록 도왔다. 이들은 문서와 신분증을 위조하고, 반나치 전단지를 돌리고, 나치 협력자들을 암살했다.
1939년 팔레스타인에 이민온 헝가리계 유태인 23세 한나 세네쉬(Hannah Senesh)는 저항 및 구조 활동을 조직하기 위해 영국군이 독일 후방에 낙하산 부대로 보낸 32명의 유격대원들 중 하나였다. 1944년 6월 7일, 헝가리계 유태인들에게 집단 학살 수용소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국경을 건너기 직전, 시인이었던 세네쉬는 동료에게 시 한편을 건네 주었다. 이 시는 다음과 같이 끝을 맺는다: "명예를 위해 자신의 심장 박동을 멈추게 할 결단력을 가진 사람은 복될지어다. 불꽃 속에 자신을 사르는 성냥은 복될 지어다." 세네쉬는 그 다음 날에 체포되어 헝가리의 반역자로 처형되었다.
주요 날짜
1941년 7월 20일
민스크에 세워진 게토, 저항 운동 촉발
1941년 7월 20일, 독일군은 민스크에 게토를 세울 것을 명령한다. 게토가 세워진 후 몇일 내에 수천명의 유태인들이 학살된다. 1941년 8월, 게토의 유태인들이 지하 저항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지하조직 회원들은 인쇄소와 신문사를 만들어서 게토 주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지하조직은 게토 외부의 유격대 부대들과 게토안에 있던 유태인들을 위한 은신처를 찾기 위해 연락을 주고 받았다. 1942년 3월, 독일군이 민스크 게토에서 수천명을 학살하는 작전을 실시한다. 그 직후, 지하조직 회원들은 게토를 떠나 숲속으로 숨어들어 유격대를 형성해서 독일군에 대항한다. 유격대는 게토의 유태인들을 구출해서 자신들의 은신처가 있는 숲으로 데려오는 작전을 감행한다. 1944년까지 약 1만명의 유태인들이 민스크 게토에서 숲으로 탈출하게 되는데, 탈출을 시도하는 중에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된다.
1942년 1월
프랑스의 유태인 군대
프랑스 툴루즈에서 시온주의 청년단이 유태인 군대(Armee Juive; AJ)를 창설한다. AJ는 프랑스 전역에서 작전을 펼치지만, 특히 남부 지방에서 활발하게 활동한다. 회원은 유태인 및 비유태인 청년과 저항군 단체에서 선발되며 군대 및 사보타지 활동에 대한 훈련을 받는다. AJ 회원은 스위스에서 프랑스로 자금을 몰래 들여와서 유태인 구호 기관에 나누어주는 일을 한다. 이 자금을 통해 수천명의 유태인들이 은신처를 찾을 수 있게 된다. AJ는 독일에 동조한 사람들을 암살하고 약 500명의 유태인들과 비유태인들이 국경을 넘어 중립국 스페인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1943년과 1944년, AJ는 샤를 드골(Charles de Gaulle) 장군이 이끄는 국내 자유 프랑스 인민군(FFI, Free French of the Interior)군대를 비롯한 연합군과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한다. 1944년 프랑스 해방이 진행되는 동안, AJ는 파리, 리옹 및 툴르즈에서 독일군 점령에 대항하는 봉기에 참여한다.
1942년 1월 21일
빌나의 연합 유격대 조직
빌나 외곽의 포나리에서 유태인에 대한 대량 학살이 있었다는 소식을 접한 시온주의 청년 운동의 회원들을 빌나 게토에서 연합 유격대 조직(Fareynegte Partizaner Organizatsye, FPO)을 만든다. 이 조직은 게토가 파괴 위협을 받는 경우에 독일군에 저항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한편, 무기를 확보하고 저항 운동을 독려하기 위해 다른 게토와 연락을 취한다. 1943년 9월 초, 게토에서 유태인들을 이송하던 독일군은 FPO 회원들의 저항에 부딪히게 된다. FPO는 게토를 버리고 근처 숲으로 도망가서 외부에서 독일군과 저항하기로 한다. 저항군의 마지막 그룹은 1943년 9월 23일 게토가 마지막으로 완전히 파괴되기 전에 빠져 나온다. 이들은 하수구를 통해 게토를 빠져 나와서 르두닌쿠와 나로흐 숲속에 있던 유격대와 연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