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네스 만딜

아그네스 만딜

출생: 1918년 10월 26일

Unknown

아그네스는 10대 소녀일 때 헝가리 개신교가 운영하는 부다페스트 최고의 Baar Madas 사립 학교에 다녔다. 비록 그녀는 이 학교에서 유일한 유태인 학생이었지만, 아그네스의 부모는 그들의 딸을 위해 최고의 교육이 중요하고 믿었다. 직물 수입업자인 아그네스의 아버지는 딸에게 스스로 생각하도록 독려했다.

1933-39: 1936년 나는 이탈리아에서 Signora Maria Montessori를 사용한 교육 기술을 공부했고 가르칠 수 있는 학위도 취득했다. 1939년 프랑스어를 더 배워보고자 스위스로 여행했다. 9월 9일, 친구들과 제네바 호수에서 수영하고 있는데 시온주의자 회의(Zionist Congress)에 참석 중인 폴란드 유태인을 몇 명 만났다. 갑자기 독일이 폴란드를 점령했다는 소식이 울려 퍼졌다. 폴란드인들은 너무 놀라서 수영복을 입은 채로 가족에게 전화를 걸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1940-44: 1944년, 나는 유태인을 구출하려고 노력하는 스웨덴 외교관인 라울 발렌베르그를 위해 일했다. 같은 해 12월, 파시스트는 다뉴브강 둑에서 유태인을 사형하라고 명령을 내렸다. 유태인들은 세 명씩 묶여 있었는데, 가운데 있는 사람을 총살하면 세 명 모두 강으로 떨어져서 익사하도록 했다. 발렌베르그는 참모들에게 "수영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라고 물었고 나는 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강가로 갈려갔고, 한 그룹이 물에 떨어지면 우리는 얼음장 같은 물에 뛰어들었다. 우리는 50명을 구출했다. 나중에 나는 병이 들어서 하루 반나절을 혼수 상태에 빠졌다.

전쟁이 끝난 후, 아그네스는 스웨덴과 호주로 갔다가, 1951년 미국으로 갔다. 나중에 그녀는 발렌베르그와 그의 업적에 대해 저술하고 가르치는 일에 헌신적인 삶을 보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