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토마스 부에르젠탈(Thomas Buergenthal)

토마스(Thomas)의 가족은 1938년, 질리나로 이주하였다. 슬로바크 흘링카의 경비대원들의 유태인에 대한 위협이 증가되자 가족들은 떠나기로 결심하였다. 토마스와 그의 가족들은 결국 폴란드로 들어왔다. 하지만 1939년, 독일의 침공으로 인해 영국으로 가고자 했던 그들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그의 가족이 정착한 곳은 키엘체로서 1941년 4월에 게토가 설립되었다. 1942년 8월, 키엘체 게토가 해체될 때 토마스와 그의 가족은 트레블링카로 이송되지 않았다. 대신 가족들은 키엘츠의 강제 노동 수용소에 수감되었다. 그와 그의 부모님들은 1944년 8월에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1945년 1월 소련군이 진격해 오자, 토마스와 다른 수감자들은 아우슈비츠를 떠나 죽음의 행진에 동원되었다. 그는 독일의 작센하우젠 수용소로 옮겨졌다. 1945년 4월, 소련군이 작센하우젠 수용소를 해방시키자 토마스는 고아원으로 보내졌다. 친척들이 그를 찾았고 그는 괴팅헨에서 어머니를 다시 만났다. 1951년, 그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녹취

태그


  • US Holocaust Memorial Museum Collection
기록자료 상세 보기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