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네 프랑크(Anne Frank)

안네 프랑크는 홀로코스트에서 사망한 백만 명 이상의 유태인 어린이들 중 한 명이었다. 은신처에서 거주하는 동안 안네는 자신의 공포와 희망 그리고 은신처에서의 경험을 일기에 기록하였다. 이 일기는 프랑크 가족을 숨겨주었던 사람들 중 한 명인 미에프 기스가 프랑크 가족이 체포된 후 은신처에서 발견하고 보관하고 있었다. 안네의 일기는 전쟁이 끝난 후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세계 수천 개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읽히고 있다. 안네 프랑크는 희망을 잃고 홀로코스트에서 사망한 유태인 어린이들의 상징이 되었다. 안네는 1929년 6월 2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아버지 오토와 어머니 에디트 사이에서 태어났다. 안네는 5세까지 부모님과 언니, 마고(Margot)와 함께 프랑크푸르트 외곽의 아파트에 살고 있었다. 1933년 나치가 세력을 잡자, 프랑크 가족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으로 도피하였다. 1940년 5월, 독일은 암스테르담을 점령하였다. 1942년 7월, 독일 당국과 네덜란드 동조자들은 유태인들을 네덜란드에서 몰아내 독일점령 폴란드내의 대량 학살 수용소로 이동시키기 시작하였다.

1947년 7월 초반, 안네와 그의 가족들은 다른 유태인 가족들과 함께 은신처로 거처를 옮겼다. 이후 2년 동안 그들은 가족이 운영하던 263 Prinsengracht Street의 상점 뒤의 숨겨진 비밀 다락방 아파트에서 생활하였다. 안네는 일기에서 이를 비밀의 별채(Secret Annex)라고 불렀다. 친구와 협력자들은 목숨을 걸고 음식과 의복을 프랑크 가족에게 몰래 제공하였다. 1944년 8월 4일, 케슈타포(독일 비밀 경찰)는 익명의 네덜란드인의 밀고를 받은 후 이 은신처를 급습해 은신해 있던 사람들을 체포하였다. 1944년 9월, 독일 당국은 프랑크 가족과 함께 은신해 있던 다른 네 명을 아우슈비츠 행 기차에 태웠다. 1944년 10월 하순, 안네와 언니는 노동 인력으로 차출되어 독일 북부에 위치한 베르겐-벨젠 집단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두 자매는 모두 영국군이 집단 수용소를 해방시키기 몇 주 전인 1945년 3월에 장티푸스로 사망하였다. 안네의 어머니는 1945년 1월 초에 아우슈비츠에서 사망하였고 아버지인 오토만이 전쟁에서 살아남았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