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erman postcard showing the entrance to the Lodz ghetto.

독일 점령지 폴란드의 게토

동유럽에는 수백만명의 유태인들이 거주했다. 1939년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한 후, 2백만명 이상의 폴란드계 유태인들이 독일의 손아귀에 들어갔다. 1941년 독일이 소련을 침공한 후, 수백만명의 유태인들이 추가로 나치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독일군은 유태인들을 마을이나 도시의 지정된 구역으로 몰아 넣음으로써 방대한 유태인 인구를 통제할 목표를 세웠는데, 이러한 구역을 나치는 "게토" 또는 "유태인 거주 구역"이라고 불렀다. 독일군들은 점령 지역에 통틀어 최소한 1,000개의 게토를 만들었다. 가장 큰 게토는 폴란드 수도인 바르샤바에 세워졌는데, 여기에는 약 50만명의 유태인들이 수용되었다.

대부분의 게토는 유태인들이 이미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도시와 마을에 세워졌다. 유태인들과 일부 로마니(집시)들이 주변 지역과 서유럽에서 게토로 이송되어왔다. 1941년 10월부터 12월까지 수천명의 독일계 및 오스트리아계 유태인들이 동유럽에 위치한 게토들로 이송되었다. 독일군은 일반적으로 도시에서 가장 오래되고 낙후된 구역을 게토로 선정했다. 이들은 유태인 가족들을 수용하기 위해 건물에서 비유태인 거주자들을 쫓아내기도 했다. 대부분의 게토는 철조망 울타리나 벽으로 둘러 싸여 있었는데, 입구는 지역 및 독일 경찰과 독일 친위대가 지키고 있었다. 야간 통행 금지 시간에는 거주민들은 아파트 내에 있어야만 했다.

로츠와 바르샤바와 같은 폴란드 도시에서는 게토 중심부까지 전차가 운행되었는데 이러한 철도의 선로를 바꾸는 것보다는 주변에 울타리를 쳐서 분리하고 유태인들이 전차로 탈출하지 못하도록 경찰이 경비를 섰다. 게토 외부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주중에 전차를 이용해서 게토 지역에있는 직장에 다녔으며, 어떤 사람들은 일요일에 나들이 삼아 게토 수감자들을 구경하고 조롱하기 위해 이 전차를 이용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

용어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