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rd meeting of the board of directors of the War Refugee Board.

전쟁 난민 위원회

미국은 전쟁의 막바지에 도달해서야 홀로코스트에서 유태인들을 구출하려고 시도했다. 1944년 1월, 재무부 장관인 헨리 모겐소 2세(Henry Morgenthau, Jr.)는 플랭클린 D. 루즈벨트 대통령에게 전쟁 난민 위원회를 설립하도록 설득했다.

미국 국무부가 유태인의 대량 학살에 대한 확인된 보고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관료들은 침묵으로 일관했다.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 국무부는 나치 독일 정책의 피해자들을 구하는 가장 좋은 길은 가능한한 빨리 전쟁에서 이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쟁 난민 위원회는 유태인 조직, 중립국 외교관, 그리고 유럽의 저항 단체 등과 연합해서 독일 점령지로부터 유태인들을 구출하고 나치 집단 수용소의 수감자들에게 구호품을 제공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스웨덴 외교관인 라울 발렌베르그(Raoul Wallenberg)는 가장 광범위한 구출 활동을 이끌었다. 발렌베르그는 스웨덴 보호 여권을 배포하면서 수만 명의 헝가리계 유태인들이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지 못하도록 노력했다. 스웨덴은 중립국이었기 때문에 독일은 스웨덴 국민에게 쉽게 해를 가할 수 없었다. 발렌베르그는 부다페스트의 유태인을 위한 병원, 보육원 및 급식 시설도 설립했다.

전쟁 난민 위원회는 20만명에 달하는 유태인들의 구출 활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구조 활동이 더욱 빨리 시작되었다면 얼마나 많은 유태인들을 추가로 구할 수 있었을까 하는 사실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라울 발렌베르그는 소련이 부다페스트를 해방하는 동안 사라졌다. 그는 1945년 1월 17일에 소련군 사이에 있는 것을 마지막으로 누군가 목격했다. 10년 후, 소련은 발렌베르그를 체포했으며 1947년 감옥에서 사망했다고 밝혔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

용어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