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리나 조에프

카타리나 조에프

출생: 1923년 1월 3일

Unknown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서는 "이나"라 불리던 카타리나는 아스테르담의 독실한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했다. 유명한 다이아몬드 세공업자인 그녀의 아버지는 암스테르담 유태인 커뮤니티의 회장이었다. 이나에게는 남동생 베노와 여동생 조세테가 있었다.

1933-39: 일요일 아침과 수요일에 암스테르담 몬테소리 학교가 끝난 후에는 사립 유태인 학교로 가서 유태인 역사와 히브리어를 공부했다. 친구들와 나는 숙제를 마친 후에 저녁에 만나서 레코드를 틀고 잡담을 나누는 것을 좋아했다. 그리고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서는 마치 수 개월간 떨어져 있었던 것처럼 서로 전화로 수다를 떨었다. 다음 날 아침에 학교에서 서로에게 전해줄 편지를 쓰기도 했다.

1940-44: 1940년 독일군이 네덜란드를 점령했다. 수 주 후에 나는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43년 우리 가족이 체포되었다. 우리는 네덜란드의 웨스터보크 캠프로 보내졌고, 8개월 후에는 베르겐-벨젠 집단 수용소로 보내졌다. 1944년 나치는 그 곳에서 다이아몬드 사업을 잘 아는 유태인 연줄을 통해 다이아몬드 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아버지가 다이아몬드를 세공했기 때문에, 우리 가족은 학살 수용소로 가지 않고 함께 남아 있게 되었다. 독일의 패배가 기정 사실화되어 가고 있을 때, 다이아몬드 계획이 철회되었다.

소련이 전진하자 이나와 다른 수감자들은 서쪽으로 가는 기차에 올랐다. 1945년 4월 미군에 의해 도중에 해방되었다. 이나는 1951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