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 리브카 펠만

사라 리브카 펠만

출생: 1923

폴란드, 소콜로프 포드라스키

7명의 자녀 중 하나로 태어난 사라는 폴란드 중부의 제조업 도시이자 약 5,000명의 유태인 인구를 가진 소콜로프 포드라스키의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했는데, 가족은 이디시어를 사용하는 독실한 유태인 집안이었다. 사라의 부모는 곡물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다. 1930년,사라는 소콜로프 포드라스키에서 공립 초등 학교에 나가기 시작했다.

1933-39: 14세가 되던 1937년에 중학교를 졸업한 사라는 이제는 미망인이 된 어머니를 도와서 가업으로 내려온 곡물 사업을 이어갔다. 2년 후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했다. 독일 공군이 소콜로프 포드라스키 시장과 기타 민간 목표물을 향해 폭격을 가했다. 9월 20일 독일군이 마을로 진입했고 3일 후에 대 회당이 불에 전소되었다. 독일군은 가족의 곡물 사업을 몰수했다.

1940-42: 향후 2년간 독일군은 유태인에게 규제 조치를 실시하고, 이들에게 자신의 옷에 별표를 달도록 해서 유태인임을 식별하도록 명령을 내렸다. 1941년 9월 28일, 독일군이 게토를 세우고 마을의 모든 유태인들을 이곳에 집단 수용했다. 약 1년 후, 유태교에서 가장 엄숙한 휴일인 속죄의 날에 독일군은 게토에 있는 사람들을 잡아들이기 시작했다. 저항하거나 숨으려고 한 사람들은 그 자리에서 사살되었다. 사라, 그녀의 어머니, 그리고 남동생은 이들에게 붙잡혀서 기차에 실렸다.

1942년 9월 22일, 사라와 그녀의 가족은 집단 학살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사라는 도착 즉시 가스실에서 학살되었다. 그녀의 나이 19세였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