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벤자민 (벤) 미드[Benjamin (Ben) Meed]

벤(Ben)은 종교적인 유태인 가정의 4남매 중 한 명으로 태어났다. 1939년 9월 1일,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하였다. 독일이 바르샤바를 점령한 후, 벤은 폴란드의 소련 점령 지역으로 탈출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러나 곧 그는 그의 가족들이 있는 바르샤바의 게토로 돌아가기로 결심하였다. 벤은 게토 외부에서 특별 임무를 담당하며 사람들이 게토 외부로 탈출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이러한 사람들에는 유태인 투쟁 조직(Jewish Fighting Organization, ZOB)의 블라드카 (파겔레) 페텔[Vladka (Fagele) Peltel]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그녀는 나중에 그와 결혼하였다. 이후에 그는 게토 외부의 은신처로 잠입하여 유태인이 아닌 행세를 하였다. 1943년 바르샤바 게토 폭동 시, 벤은 다른 지하 조직 운동원들과 함께 게토의 투쟁 세력들을 구출하여 하수도를 통하여 빼돌린 다름 바르샤바의 “아리아인” 지역으로 은신시켰다. 바르샤바의 “아리아인” 지역에서 그는 폭동 속에서 바르샤바 게토가 불타는 것을 목격했다. 폭동 후, 벤은 유태인이 아닌 척하여 바르샤바를 탈출하였다. 해방 후, 벤은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여동생을 다시 만났다.

녹취

  • US Holocaust Memorial Museum Collection
기록자료 상세 보기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