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에스더 라브(Esther Raab)

에스더(Esther)는 폴란드 헤움의 유태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1942년 12월, 에스더는 폴란드 점령 지역의 소비보르 집단 학살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소비보르에 도착하였을 때, 에스더는 물건 분류 작업반에서 일하도록 선발되었다. 그녀는 수용소에서 죽임을 당한 사람들의 소지품과 의복들을 분류하였다. 1943년 여름과 가을, 에스더는 소비보르 수용소 폭동을 계획하고 탈주하기로 한 수감자들에게 가담하였다. 레온 펠트헨들러(Leon Feldhendler)와 알렉산드르 (샤사) 페흐르스키[Aleksandr (Sasha) Pechersky]가 이러한 계획의 주모자들이었다. 1943년 10월, 폭동은 진압되었다. 독일인과 우크라이나인들로 구성된 경비원들은 미처 정문을 빠져 나가지 못해서 수용소 주변의 채광 지역으로 탈출하려고 한 수감자들에게 총격을 가했다. 약 300명의 수감자들이 탈출하였다. 이 중 약 100여명이 다시 체포되어 총살당했다. 에스더는 성공적으로 탈출하여 살아남았다.

녹취

태그


  • US Holocaust Memorial Museum Collection
기록자료 상세 보기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