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kar Schindler standing (second from right) with some of the people he rescued.

구출 및 저항

일부 유태인들은 독일이 점령한 유럽지역으로부터 숨거나 탈출함으로써 유럽에 살고 있던 유태인들을 학살하기 위해 나치에의해 세워진 계획, "최종 해결"으로부터 살아 남았다. 대부분의 비유태인들은 "최종 해결" 계획을 돕지도 그렇다고 방해하지도 않았다. 상당히 극소수의 사람들만 유태인의 탈출을 도왔다. 유태인들을 도왔던 사람들은 나치 인종주의에 대한 반대, 동정심, 또는 종교적 도덕적 원칙에 따른 것이었다. 드문 경우이지만 개인 뿐만 아니라 전체 커뮤니티가 유태인의 구출을 도운 경우도 있었다. 이들은 엄청난 위험을 감수하고 이 일을 감행했다. 대부분이 유태인에게 숨을 곳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사형 선고를 받았다.

프랑스 남부의 개신교 마을인 르 샹봉 쉬르 리니옹의 주민들은 1940년부터 1944년 사이에 수천명의 난민들을 도왔는데 대부분이 유태인들이었으며 이들이 나치의 박해를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왔다. 비록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알고 있었지만 종교적인 소신과 도덕적 의무감으로 이들의 결심은 단호했다. 많은 어린이를 포함한 피난민들이 개인 집과 카톨릭 수녀원 및 수도원에 숨겨졌다. 르 샹봉 쉬르 리니옹의 주민들은 피난민들을 중립국 스위스로 넘어가도록 돕기도 했다.

점령지 유럽 전역의 많은 유태인들은 무장 저항을 시도했다. 유태인들은 개인적으로 또는 조직을 결성하여 독일군에게 계획적 또는 즉흥적으로 항거했다. 유태인 빨치산 부대는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작전을 펼쳤다. 이들은 특히 동부에서 활발히 활동했는데, 삼림지와 게토에 근거지를 두고 독일군에 대항했다. 그러나 동유럽 지역에 팽배한 반유태주의적 정서로 인하여 이들 유태인들은 주변 지역으로부터 큰 호응이나 지원을 받지는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만명에서 3만명 사이의 유태인들이 동유럽의 삼림지역을 근거지로 독일에 저항하였다.

조직화된 무장 저항은 유태인들의 가장 눈에 보이게 뚜렷한 저항 형태였다. 유럽의 대부분 지역에서는 원조, 구출 및 영적인 저항 형태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유태인의 문화적 유산을 보존하고 종교적인 절기를 지속해서 지키는 것이 나치 인종 말살에 대한 영적인 저항을 실천하는 행동이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

용어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