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고트 호이만

마르고트 호이만

출생: February 17, 1928

독일, 헬렌탈

마르고트는 벨기에 국경 근처의 마을에 살고 있던 유태인 부모에게 태어난 두 명의 자녀 중 장녀였다. 호이만 가정은 상점 위층에 거주했다. 길 건너 편에는 대형 목장에서 말과 소를 키우던 할아버지가 살고 있었다. 마르고트가 4살이 되던 해 그녀의 가족은 리프스타트로 이사했다. 마르고트는 어렸을 때 정원 뒤로 흐르던 리페 강에서 수영을 배웠다.

1933-39: 9살이 되었을 때 근처 도시인 빌레펠트로 이사했는데, 여기에서 공립 학교를 다녔다. 1년 후, 내 동생 로리와 나는 학교에서 퇴학 당했다. 우리는 갑자기 학급에서 쫓겨 나왔으며, 영문도 모른 채 바깥에서 울고만 있었다. 그리고는 집으로 걸어 왔다. 이 일이 있은 후, 부모님은 우리를 유태인 학교로 보냈는데 이곳의 선생님 역시 우리와 마찬가지로 나치에 의해 학교에서 쫓겨 나왔던 것이었다.

1940-44: 14살이 되었을 때 가족과 나는 이송되었고, 16살이 되었을 때 우리의 인연은 아우슈비츠에서 끝났다. 어느날 호송차에 올라 타라는 명령을 받았고 나는 다시 돌아오지 못하리라는 것을 알았다. 어머니는 나와 함께 가거나 너무 어려서 갈 수 없는 동생과 함께 남아 있을 수 있는 선택의 기로에 섰는데, 어머니는 나보다 동생이 어머니를 더 필요로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동생과 남기로 선택했다. 나는 어머니와 포옹하면서 마지막 작별 인사를한 것을 잊지 못한다. 어머니는 매우 강한 여자였지만, 그 때는 피골이 상접한 모습이었다. 어머니가 그날 유일하게 배급 받은 음식인 수프를 나에게 먹으라고 했고 나는 어찌 할 바를 몰랐지만 수프를 먹었다.

마르고트는 부모와 동생을 다시는 만나지 못했다. 1945년 4월, 마르고트는 베르겐-벨젠에서 해방되었다. 적십자사는 그녀를 스웨덴으로 데리고 와서 건강을 회복시켰고, 1947년 그녀는 미국으로 이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