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이 나치 인종 학살의 중심 대상이었기 때문에, 학살 수용소의 희생자도 압도적으로 유태인들이 많았다. 그러나, 가스실이 갖춰져 있지 않은 수백개의 강제 노동 및 집단 수용소에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도 찾아 볼 수 있었다. 수감자들은 색깔로 구분되는 삼각형을 겉옷에 부착하도록 해서 수용소의 경비대와 장교가 각 사람의 배경을 쉽게 파악하고 서로 다른 그룹을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그리고 노동 조합원 등과 같은 정치범들은 빨간색 삼각형을 착용했다. 일반 범죄자는 녹색을 착용했다. 로마니(집시)를 비롯하여, 독일군이 판단하기에 "반사회주의자" 또는 "무능력자"는 검정색 삼각형을 착용했다. 여호와의 증인은 보라색을 착용했고 동성애자는 핑크색을 착용했다. 문자는 국적을 나타내었다. 예를 들어, P는 폴란드인, SU는 소련인, F는 프랑스인을 의미했다.

소련군 포로들은 강제 노동을 해야 했는데, 이들 중 많은 수감자들은 독일군에 의한 처형 또는 극심한 학대로 인해 죽었다. 전체적으로 300만명 이상이 독일군 손에 죽었다.
2만 3,000명의 독일 및 오스트리아 로마니(집시)들이 아우슈비츠에 수감되었는데, 이 중 2만명이 학살되었다. 로마니(집시) 남성, 여성 및 어린이 등은 함께 별도의 수용소에 격리되었다. 1944년 8월 2일, "집시 가족 수용소"를 파괴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로마니가 가스실에서 학살되었다. 대부분 여성과 어린이들로 구성된 약 3,000명의 로마니들이 학살되었다. 일부 남성들은 독일의 강제 노동 수용소로 보내셔져서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다. 전체적으로 독일 점령지 유럽 전역에서 수십만 명의 로마니들이 수용소에서 또는 이동 학살 부대에 의해 학살되었다.

정치범 수감자, 여호와의 증인, 그리고 동성애자 등은 형벌의 형태로 집단 수용소로 보내졌다. 이 세 그룹의 사람들은 유태인과 로마니와 같은 조직적인 학살의 대상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기아, 질병, 사형 및 잔인한 처사로 인해 사망했다.

주요 날짜

1937년 7월 1일
교회 반체제 인사 마르틴 니묄러 체포

루터교에서 나치 인종주의 이데올로기의 반대 세력이자 반체제적 "고백신앙의 교회(Confessional Church)" 창립자 중 한 사람인 마르틴 니묄러(Martin Niemoeller)가 체포된다. 그는 1938년 작센하우젠 집단 수용소로 보내져서 7년간 집단 수용소 생활을 하게 된다. 전쟁이 끝난 후, 나치 정책 방관자들에 대한 니묄러의 비난은 나치의 비행에 대하여 조기 대응하는데 공헌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첫번째로 나치는 사회주의자들을 숙청했다. 나는 사회주의자가 아니었으므로 침묵했다. 그 다음에는 노동 조합원들을 숙청했다. 나는 노동 조합원이 아니었으므로 침묵했다. 그 다음에는 유태인들을 숙청했다. 나는 유태인이 아니었으므로 침묵했다. 그 다음에는 내게 왔다. 그런데 나를 위해 말해 줄 사람이 아무도 남지 않았다."

1941년 6월 6일
소련 인민위원을 살해하도록 명령한 독일 최고 사령관

독일의 소련 침공이 있기 2주 전, 독일군의 최고 사령관은 소련 전쟁 포로(POW) 중에서 소련 인민위원을 찾아내도록 명령을 내린다. 인민위원은 이동 학살 부대(Einsatzgruppen)에 넘겨져서 즉시 처형된다. 1941년 6월 22일부터 1945년 5월 9일 사이에 독일군에 잡혀 있던 3백만명 이상의 소련 전쟁 포로가 사망한다. 대부분은 기아, 질병 및 일사병으로 사망했지만, 수십만명은 공산주의자, 유태인 또는 "아시아계 사람들"과 함께 총살된다.

1944년 8월 2-3일
아우슈비츠의 "집시 수용소" 폐쇄

2만 3,000명의 로마니(집시)가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로 이송되어 수용소 내에 별도로 격리되었다. 이곳의 조건은 특별히 열악했다. 아우슈비츠의 거의 모든 로마니는 가스로 학살되거나, 노동으로 사망하거나, 질병의 희생자들이 되었다. 나치는 로마니를 열등한 인종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이들의 운명은 유태인들의 운명과 비슷하게 된다. 1944년 8월 2-3일,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에서 "집시 수용소"가 폐쇄된다. 나머지 로마니(집시) 남성, 여성 및 어린이들은 가스실에서 학살된다. 홀로코스트에서 최대 22만명의 로마니들이 학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