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9년, 폴란드 군 내, 카임(Chaim)의 견습 일정이 거의 끝나갈 즈음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하였다. 독일군은 카임을 생포하여 독일로 보내 강제 노동을 시켰다. 나중에 그는 유태인 전쟁 포로로서 폴란드로 송환되었다. 마침내 카임은 소비보르 수용소로 이송되었는데 그의 나머지 가족들은 거기서 이미 사망하였다. 1943년 소비보르 폭동 시, 카임은 경비병을 살해하였다. 그는 여자 친구인 셀마(Selma)와 같이 탈출하였는데 그들은 나중에 결혼하였다. 한 농부가 그들을 1944년 6월, 소련군에 의해 해방될 때까지 숨겨주었다.
아이템 보기1939년, 폴란드군 내, 카임(Chaim)의 견습 일정이 거의 끝나갈 즈음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하였다. 독일군은 카임을 생포하여 독일로 보내 강제 노동을 시켰다. 나중에 카임은 유태인 전쟁 포로로서 폴란드로 송환되었다. 마침내 카임은 소비보르 수용소로 보내졌는데 그의 나머지 가족들은 거기서 이미 사망하였다. 1943년 소비보르 폭동 시, 카임은 경비병을 살해하였다. 그는 여자 친구인 셀마(Selma)와 같이 탈출하였는데 그들은 나중에 결혼하였다. 한 농부가 그들을 1944년 6월 소련군에 의해 해방될 때까지 숨겨주었다.
아이템 보기1939년,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였을 때, 독일군은 폴란드 군인이었던 카임(Chaim)을 생포하였다. 독일군은 카임을 독일로 보내어 강제 노동을 시켰다. 그러나 나중에 그는 유태인 전쟁 포로로서 폴란드로 송환되었다. 마침내 카임은 소비보르 수용소로 이송되었는데 그의 가족들은 거기서 이미 사망하였다. 1943년 소비보르 폭동 시, 카임은 경비병을 살해하였다. 그는 여자 친구인 셀마(Selma)와 같이 탈출하였는데 그들은 나중에 결혼하였다. 한 농부가 그들을 1944년 6월 해방까지 숨겨주었다.
아이템 보기에스더(Esther)는 폴란드 헤움의 유태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1942년 12월, 에스더는 폴란드 점령 지역의 소비보르 집단 학살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소비보르에 도착하였을 때, 에스더는 물건 분류 작업반에서 일하도록 선발되었다. 그녀는 수용소에서 죽임을 당한 사람들의 소지품과 의복들을 분류하였다. 1943년 여름과 가을, 에스더는 소비보르 수용소 폭동을 계획하고 탈주하기로 한 수감자들에게 가담하였다. 레온 펠트헨들러(Leon Feldhendler)와 알렉산드르 (샤사) 페흐르스키[Aleksandr (Sasha) Pechersky]가 이러한 계획의 주모자들이었다. 1943년 10월, 폭동은 진압되었다. 독일인과 우크라이나인들로 구성된 경비원들은 미처 정문을 빠져 나가지 못해서 수용소 주변의 채광 지역으로 탈출하려고 한 수감자들에게 총격을 가했다. 약 300명의 수감자들이 탈출하였다. 이 중 약 100여명이 다시 체포되어 총살당했다. 에스더는 성공적으로 탈출하여 살아남았다.
아이템 보기토마츠(Tomasz)는 이즈비카의 종교적인 가정에서 자랐다. 1939년 9월, 전쟁이 시작되자 독일은 이즈비카 지역에 게토를 설립하였다. 창고에서 일한 덕분에 토마츠는 처음에 게토에서의 작업에 동원되지 않을 수 있었다. 1942년, 그는 위조 서류를 사용해서 헝가리로 탈출하려고 하였다. 그는 체포되었으나 이즈비카로 돌아올 수 있었다. 1943년 4월, 그와 그의 가족은 소비보르로 이송되었다. 토마츠는 폭동 기간 중에 소비보르를 탈출하였다. 그는 은신처로 가서 폴란드 지하 조직의 밀사로 활약하였다.
아이템 보기에스더(Esther)는 폴란드 헤움의 유태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1942년 12월, 에스더는 폴란드 점령 지역의 소비보르 집단 학살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소비보르에 도착하였을 때, 에스더는 물건 분류 작업반에서 일하도록 선발되었다. 그녀는 수용소에서 죽임을 당한 사람들의 소지품과 의복들을 분류하였다. 1943년 여름과 가을, 에스더는 소비보르 수용소 폭동을 계획하고 탈주하기로 한 수감자들에 가담하였다. 레오 펠트헨들러(Leon Feldhendler)와 알렉산드르 (샤사) 페흐르스키[Aleksandr (Sasha) Pechersky]가 이러한 계획의 주모자들이었다. 1943년 10월, 폭동은 진압되었다. 독일인과 우크라이나인들로 구성된 경비원들은 미처 정문을 빠져 나가지 못해서 수용소 주변의 채광 지역으로 탈출하려고 한 수감자들에게 총격을 가하였다. 약 300명의 수감자들이 탈출하였다. 이 중 약 100여명이 다시 체포되어 총살당했다. 에스더는 성공적으로 탈출하여 살아남았다.
아이템 보기제이콥(Jacob)은 독일 에센(Essen)에서 자라 자신처럼 독실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난 에르나 슈머(Erna Schumer)를 만나 사랑에 빠져 결혼했다. 이 부부는 1923년에 태어난 맥스(Max)와 1925년에 태어난 도라(Dora) 두 자녀가 있었다. 제이콥은 낮에는 영업 사원으로 밤에는 히브리어 가정 교사로 일했다.
1933-39: 1933년 히틀러가 정권을 잡자 제이콥은 암스테르담으로 가서 가족들이 함께 이사하여 살 수 있는 방법을 강구했다. 그러나, 에르나는 당시 에센에 살고 있던 3명의 여동생을 남긴 채 떠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가족이 독일에 그대로 남아 있어도 안전할 것이라고 믿었다. 1938년 11월 대대적인 집단 학살[Kristallnacht, 깨진 유리의 밤]이 전국에 퍼지자 언저 가족은 마침내 네덜란드로 피신하게 되었다. 그곳에 도착한 언저 가족은 한 푼도 없는 난민 신세로 인해 헤어질 수 밖에 없었다. 맥스와 도라는 유태인 기관에 맡겨졌다.
1940-44: 1940년 5월 독일은 네덜란드를 침공했다. 에르나와 제이콥은 3년 간 숨어지내며 살아남았다. 1943년 4월 17일, 이 부부는 네덜란드의 웨스터보르크라는 임시 수용소에 수감된지 7일 후 폴란드의 소비보르 집단 학살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제이콥은 1943년 소비보르의 가스실에서 생을 마감했다. 그의 나이 72세였다.
아이템 보기토마스(Tomas)의 부모는 유태인이었다. 그의 아버지인 로베르트 쿨카(Robert Kulka)는 모라비아 도시인 올로무크에서 사업을 하였다. 그의 어머니인 엘사 스쿠테쯔카(Elsa Skutezka)는 모라비아의 수도인 브루노 출신의 여자 모자 상인이었다. 이들 부부는 학력이 높은 사람들로서 체코어와 독일어를 구사할 줄 알았다. 그들은 1933년에 결혼하여 로베르트의 고향인 올로무크에 정착하였다.
1933-39: 토마스는 그의 부모님이 결혼한 후 일년 하루 만에 태어났다. 토마스가 세 살 되던 해에, 그의 조부모가 세상을 떠나자 쿨카 가족은 어머니의 외가가 있는 브루노로 이주하였다. 토마스의 다섯 번째 생일을 며칠 앞둔 1939년 3월 15일, 독일군은 브루노를 포함한 보헤미아와 모라비아를 점령하였다.
1940-42: 1940년 1월 2일, 독일인들은 토마스와 부모 그리고 조부모들을 집에서 쫒아냈다. 가족의 사업을 구하고자 토마스의 아버지는 브루노에 남기로 결정하였다. 토마스는 유태인이었기 때문에 학교 입학이 허락되지 않았다. 일 년 후, 독일 정부는 토마스의 부모에게 그들의 사업을 독일인에게 단돈 200체코 크라운(10달러 미만의 금액)으로 팔도록 강요하였다. 1942년 3월 31일, 쿨카 가족은 서부 체코슬로바키아의 테레지엔슈타트에 위치한 게토로 강제 이주되었다.
1942년 5월 9일, 톰마스는 소비보르 집단 학살 수용소로 이송되어 가스실에서 죽었다. 그의 나이는 7세였다.
아이템 보기에바 브리기테는 독일 남서부의 라인 강 유역에 있는 바덴에서 독일계 유태인 부모에게 태어난 세 명의 자녀 중에서 막내이다. 친구와 급우들에게는 브리기테로, 가족에게는 "브릭스"로 블리는 에바는 세속적인 가정 환경에서 성장했고 공립 학교를 다녔다. 그녀의 아버지는 지역 사회민주당 지도자였다.
1933-39: 1933년 마룸의 집에 나치가 들이 닥쳐서 에바의 아버지를 체포하는데, 이는 그가 반나치 운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2개월 후 에바는 아버지가 집단 수용소로 가는 도중에 트럭에 태워져서 거리를 돌며 공개적으로 모욕을 당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이 사건 이후로 에바는 학교에 가지 않았다. 에바의 아버지가 처형 당한 후, 1934년 4월 에바와 어머니는 프랑스로 이주했다.
1940-43: 프랑스는 적국인이라는 이유로 에바를 임시 수용소에서 내보냈다. 그러나 1940년 독일이 프랑스에 승리를 거두면서 상황은 더 나빠졌다. 1941년 에바의 언니는 자신, 에바, 그리고 어머니를 위해 미국으로 갈 수 있는 상선 탑승권과 미국 출국용 비자를 구해 오지만, 에바가 이미 9개월 만삭인 상태라서 선박 관계자가 그녀의 탑승을 거부했다. 아기의 아버지에게 버림을 받은 상태로 에바는 마르세이유에서 외롭게 출산한다. 아들을 양육할 수 없었기 때문에, 아들이 1살 되던 해에 리모주에 있는 난민 유태인 어린이 보육원으로 아들을 보냈다.
1943년 1월 프랑스 남부에서 독일군에 잡힌 브리기테는 소비서로 이송되어 생을 마감했다. 생존한 그녀의 아들은 1945년 팔레스타인으로 보내졌다.
아이템 보기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