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즈 로젠베르그

하인즈 로젠베르그

출생: 1921년 9월 15일

독일, 괴팅겐

하인즈는 독일의 대학교 도시 괴팅겐에서 유태인 집안에 태어난 3명의 자녀 중 막내였다. 그의 아버지는 하인즈의 조부가 설립한 이래 가업으로 이어 받고 있는 린넨 공장을 소유하고 있었다. 괴팅겐에는 유태인 인구가 적었으며 회당도 단 하나만 있었다. 하인즈는 도시의 공립 학교를 다녔다.

1933-39: 1933년 나치가 독일의 정권을 거머쥐었다. 1년 후에 우리 공장이 몰수되었다. 세 명의 SA 요원이 집을 찾아 왔다. 한 장교가 총을 식탁 위에 올려 놓고는 우리가 1주일 내에 떠나지 않으면 "당신과 가구를 창문 밖으로 던져 버릴거야"라고 아버지에게 조용히 말했다. 한 달 내에 우리는 함부르크로 이사했다. 나치의 칙령 때문에 학교에 갈 수 없었기 때문에 나는 여러 가지 일을 했다. 물론 나치의 강제 노동에도 차출되었다.

1940-44: 1941년, 나와 가족은 유태인이기 때문에 국가의 적으로 간주되어 이송된다고 명시하는 서류에 서명하도록 강요를 받았다. 우리는 동부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통보를 받았다. 대부분은 이것이 그리 나쁜 것은 아니며 조만간 고향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는 기차에 올랐고 4일간 타고 간 후에 소련의 민스크에 도착했다. 나는 기차에서 내리면서 경비병이 소련 전쟁 포로들로 가득 차 있는 가축 수송용 유개차에 빵 덩어리를 던져 넣는 것을 목격했다. 굶주려 있는 병사들이 먹을 것을 놓고 싸울 때 독일군 경비병이 이들을 총살했다. 그 때 나는 우리가 결코 돌아갈 수 없을 것임을 알았다.

하인즈는 1943년까지 민스크 게토에서 생활했다. 그 다음 2년간은 11개 나치 수용소로 보내졌다. 하인즈는 민스크 게토의 수만명 희생자 중에서 살아 남은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하나였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