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한스 뮌처
출생: 1893년 9월 25일
독일, 제센
한스는 독일 북서부의 마을에 거주하던 유태인 부모에게서 태어났다. 한스의 아버지가 고등 학교 역사 교사로 임용되면서 가족들은 베를린으로 이사했다. 한스는 대학교를 졸업한 후에 베를린의 한 아파트에 아내 마가렛과 거주했다. 1920년 이들의 자녀 볼프강이 태어났다. 한스는 재봉용품 회사의 해외 영업 담당자로 일했다.
1933-39: 몇 주 전에 나치가 선거에서 승리했을 때, 나는 사회당의 열성 회원인 나와 같은 사람들이 걱정되었다. 내 생각이 옳았다. 누군가 방금 문틈으로 경고장을 밀어 넣었다. 나치는 사회주의자를 체포하고 있었고, 사회민주당의 지역 감독인 나는 그들의 목록에 올라 있다. 우리 가족은 급하게 떠날 예정이고 방은 다른 이웃의 가명으로 임대하려고 한다.
1940-44: 독일을 떠나 온 지 거의 10년이 흘렀다. 두 번째 아내인 루시와 나는 파리의 생활에 적응해 있었지만 사업 파트너와의 관계가 청산된 후 이곳 니스로 이사하기로 결정했다. 이 도시를 점령한 이탈리아군은 우리는 내버려 뒀기 때문에 프랑스의 유태인에게 있어서는 천국과도 같은 곳이다. 루시와 나는 대여 도서관을 운영했다. 스페인을 거쳐서 미국으로 갈까 생각도 해보지만, 프랑스의 이곳이 여전히 안전하게 느껴진다.
1943년 9월 독일군이 니스를 점령했다. 6개월 후, 한스와 루시는 파리 외곽의 드랑시에서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어 도착 즉시 가스실에서 학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