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볼레슬로프 브로데키(Boleslaw Brodecki)

볼레슬로프(Boleslaw)와 그의 누나는 바르샤바의 유태인 구역에서 자랐다. 1939년 9월, 독일은 바르샤바를 공격하였다. 볼레슬로프의 아버지는 그의 병든 친척을 두고 떠나기를 원치 않았으므로 볼레슬로프와 그의 누나만 기차를 타고 소련 국경으로 탈출하였다. 1941년, 독일은 소련 지역을 침공하였다. 그리고 1942년에 볼레슬로프는 강제 노동 수용소에 투옥되었다. 그는 테레지엔슈타트 게토로 이송되었다가 1945년, 소련군에 의하여 해방되었다.

녹취

우리가 일을 마치고 돌아가면 저녁 식사 전에 교수형을 목격해야 했습니다. 거기에는 두, 세 겹의 줄, 전깃줄이었는데, 그들은 교수형에 처해질 사람들을 그 전깃줄 사이에 가두었습니다. 사람들은 거기에서 음식도 없이 그 자리에서 오줌을 싸면서 3일 동안을 있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꼭 우리가 돌아올 무렵에 교수형을 집행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테이블과 의자를 놓고 그들을 매단 후 우스꽝스러운 문장을 낭독하고, 의자를 발로 차 버립니다. 교수형을 당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은…실제 한 명은 거기에 매달리기 전에 총을 맞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소리치기 시작했습니다. “이 살인자 놈들아. 너희들은 전쟁에 질 것이다. 히틀러는 죽을 것이다.” 그리고 그게 전부였습니다. 그 사람은 그 자리에서 [총 소리를 흉내냄], 그리고 그들은 그 사람을 제일 높은 곳에 매달았습니다. 우리는 완전히 그런 것에 익숙해져서……더 이상 괴로워하지도 않았습니다. 죽은 사람을 보는 것, 교수형을 당한 사람을 보는 것…그게 어떻게 되냐하면….그냥 영화를 보는 것처럼, 그냥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처럼 일상적인 일에 반응하듯이 뭐 그런거죠.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누군가가 차에 치이거나 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칩시다. 저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당신 자신으로 돌아온다고 생각합니다 무슨 뜻인지 아시지요.


  • US Holocaust Memorial Museum Collection
기록자료 상세 보기

이 페이지는 아래 장소에서 또 볼수 있읍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