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하네 히르쉬 라이브만(Hanne Hirsch Liebman)

하네의 가족은 사진 스튜디오를 소유하고 있었다. 1940년 10월, 그녀와 다른 가족은 프랑스 남부의 구스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1941년 9월, 어린이 구조 협회(The Children's Aid Society, OSE)는 하네를 구출하여 그녀를 르 샹봉 쉬르 리니옹에 숨겨주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아우슈비츠에서 사망하였다. 1943년, 하네는 위조 서류를 취득하여 스위스로 도주하였다. 1945년, 그녀는 제네바에서 결혼하여 1946년에 딸을 출산하였다. 1948년에 그녀는 미국에 도착하였다.

녹취

OSE[Oeuvre de Secours aux Enfants]에서 나온 사회복지사가 어머니와 면담을 했고 어린 아이들을 수용소에서 데리고 나와서 도와주는 ....르 상봉...인가 하는 마을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어머니는 설명을 듣고는 나를 보내기로 하셨습니다. 어머니는 나에게 가고 싶은지 물어보셨고, 나는 "물론이죠"라고 말했어요. 어머니는 "보고 싶을 거야. 함께 있었으면 좋겠는데"와 같은 종류의 말은 하지 않았어요. 어머니는 내가 떠나갈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어머니는 나를 떠나 보낼 수 있을 만큼 나를 사랑한 것입니다. 이렇게 하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지금 살아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맞아요. 자녀들을 떠나 보내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이 있어요. 자녀들을 손에 쥐고 놓지 않으려고 하죠. 내 어머니는 나를 보내주셨습니다. 저는 여섯명의 다른 십대 아이들과 함께 1941년 9월초에 르 상봉으로 떠났습니다. 그리고, 르 상봉은 한마디로 천국이었습니다. 우리는 그곳에서 자유를 얻었어요. 우리는 집에서 살았습니다.원시적인 집이었지만 그래도 집이었습니다. 음식은 수용소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받은 빵을 모두 먹을 수도 없었어요. 그것은 우리에게 있어서 어마어마한 양의 빵이었고, 우리가 충분히 먹고도 남을 양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빵을 구워서 매우 단단하게 만들어 작게 포장하고는 이것을 다시 수용소로 보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수용소의 일이 항상 걱정이었어요. 여기에 있는 우리 모두는 작은 패키지를 만들어서 그들에게 보내습니다.


  • US Holocaust Memorial Museum Collection
기록자료 상세 보기

공유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