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헤니 플레쳐 아론센(Henny Fletcher Aronsen)

헤니(Henny)는 리투아니아 코프노의 유태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와 남동생은 사립 학교에 다녔다. 1940년 6월, 소련은 리투아니아를 점령하였다. 그러나 1941년 6월, 독일이 이 지역을 침공하기 전까지는 바뀐 것은 거의 없었다. 1941년 8월, 독일군은 코프노의 게토를 외부로부터 차단하였다. 헤니와 가족은 게토로 이주하도록 명령받았다. 1943년 11월, 그녀는 게토에서 결혼하였다. 그녀의 혼수는 설탕 한 파운드였다. 수 차례에 걸친 일제 단속을 통하여 그녀의 친구와 가족들이 잡혀갈 때에도 그녀는 살아남았다. 그러다가 마침내 헤니는 1944년, 슈터트호프 집단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이때 독일군은 코프노 게토를 폐쇄하였다. 그녀는 강제 노동 집단에 배정되었다. 소련군이 진격해 오자 독일군은 헤니와 다른 수감자들을 죽음의 행군으로 내몰았다. 1945년, 소련군이 헤니를 해방시킨 후, 그녀는 마침내 남편과 상봉하여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녹취

  • US Holocaust Memorial Museum Collection
기록자료 상세 보기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