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seph Goebbels, the Nazi minister of propaganda, speaks at a rally in favor of the boycott of Jewish-owned shops. [LCID: 44203]

나치 선전 및 검열

민주주의를 종식시키고 독일을 일당 독재로 전환시키는 것에 성공한 나치는 독일인의 충성심과 협조를 얻기 위해 대대적인 선전 운동을 조직했다. 요제프 괴벨스(Joseph Goebbels) 박사가 이끌던 나치 선전부는 신문, 잡지, 서적, 공공 회의, 집회, 예술, 음악, 영화 및 라디오 등을 비롯하여 독일의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했다. 어떤 형태로든 나치 신뢰 또는 정권에 위협이 되는 관점들은 모든 매체에서 검열되거나 제거되었다.

1933년 봄, 나치 학생 단체, 교수 및 사서 등은 독일인이 읽어서는 안될 서적에 대한 긴 목록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1933년 5월 10일, 나치는 독일 전역의 도서관과 서점들을 급습했다. 이들은 횃불을 들고 야간 행진을 하고 구호를 외치며 거대한 장작불에 책들을 소각했다. 그 날 밤 2만 5,000권 이상의 책들이 불에 탔다. 불탄 서적들 중에는 알버트 아인쉬타인과 지그문트 프로이드를 비롯한 유태인 작가들의 책들도 있었다. 대부분의 책들은 잭 런던, 어니스트 헤밍웨이, 싱클레어 루이스 등과 같은 유명한 미국인들을 비롯한 비유태인 작가들이 저술한 책들이었는데, 나치들의 생각에는 이들의 사상이 자신들과 다르다고 생각했기에 읽어서는 안될 책들이라고 결론 지었다.

보고 듣지 못하는 장애를 극복한 헬렌 켈러의 책들도 나치가 검열하여 불에 태웠는데, 그녀는 자신의 책들이 불에 탔다는 소리를 듣고는 "강압으로는 사고의 힘을 이길 수 없다"고 말했다. 미국의 뉴욕, 필라델피아, 시카고 및 세인트 루이스 등지에서 수십만 명이 모인 대중 집회에서 언론의 자유에 대한 명백한 위반인 서적 소각 행위를 규탄했다.

나치의 사상을 전파하는 것에 있어서 학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검열을 통해 교실에서 일부 교과서의 사용이 제거된 반면, 새롭게 저술된 교과서들을 통하여 당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 히틀러에 대한 사랑, 그리고 반유태주의 사상등을 학생들에게 가르쳤다. 히틀러 청년단과 독일 소녀 연맹은 방과후 활동에서 어린이들에게 나치당에 충성하도록 가르치고 훈련시켰다. 교내와 교외에서 청소년들은 아돌프 히틀러의 생일과 그의 정권 창출 기념일과 같은 행사들을 축하하는데 동원되었다.

주요 날짜

1930년 12월 5일
영화 개봉을 방해한 요제프 괴벨스

베를린에서 아돌프 히틀러의 최고 참모 중 하나인 요제프 괴벨스(Joseph Goebbels)와 나치 돌격대(SA)는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Erich Maria Remarque)가 저술한 동명 소설로 제작된 영화 "서부 전선 이상 없다(All Quiet on the Western Front)"의 개봉을 방해한다. 나치 시위자들은 연막탄과 최류탄을 던지면서 영화를 중단시킨다. 이러한 소란에 항의한 청중에게는 폭력이 가해진다. 소설이 전달하고자 하는 전쟁의 잔학상과 부조리를 "독일 답지 못한" 것이라고 간주한 나치에게 있어서 이 소설은 그리 달가운 것이 아니었다. 결국, 이 영화는 상영 금지된다. 1931년 레마르크는 스위츠로 이민을 가게 되는데, 나치는 권력을 장악하면서 1938년 그의 독일 시민권을 박탈한다.

1933년 3월 13일
나치 선전부 장관으로 임명되는 요제프 괴벨스

아돌프 히틀러가 가장 신임하는 참모 중 하나인 요제프 괴벨스(Joseph Goebbels)는 제국 대중 계몽 선전부(Reich Ministry for Popular Enlightenment and Propaganda)의 장관으로 임명된다. 이 부서는 대중 오락 및 문화 프로그램(극장, 예술 및 음악)을 비롯하여 모든 대중 매체(신문, 라디오 프로그램 및 영화)의 출판물 및 방송을 통제하게 된다. 괴벨스는 나치 인종주의와 그 사상을 대중 매체에 통합시킨다.

1933년 5월 10일
베를린의 서적 소각 행사에서 연설하는 요제프 괴벨스

베를린의 오페라 광장에서 독일 선전부 장관 요제프 괴벨스의 연설을 듣기 위해 4만명의 사람들이 모여든다. 괴벨스는 유태인, 자유주의자, 좌익, 평화주의자, 외국인, 그리고 "독일인이 아닌" 기타 사람들이 저술한 서적을 비난한다. 나치 학생들이 서적을 불태우기 시작했다. 독일 전역의 도서관에서는 "검열된" 서적이 제거된다. 괴벨스는 "독일 정신의 정화"를 외친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