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라(Paula)는 유태인 인구가 많은 산업 도시인 로츠의 종교적 유태인 가족의 4남매 중 한 명으로 태어났다. 어린이였던 파울라는 공립 학교에 다니면서 일주일에 3회씩 유태 교육을 받았다. 그녀의 아버지는 가구 공장을 소유하고 있었다.
1933-39: 우리 오빠와 언니들 그리고 저는 고르도니아의 시온주의자 그룹의 클럽 하우스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우리 그룹은 인간의 가치와 유태인의 자력 노동, 그리고 팔레스타인에 유태인 사회 건설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노동을 좋아했기 때문에 털실 뜨개질, 코바늘 뜨개질과 바느질을 했습니다. 1939년 9월,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고 9월 8일, 로츠를 점령하였을 때 저는 중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었는데, 저는 공부를 중단해야 했습니다.
1940-44: 1940년대 초, 우리 가족은 로츠의 게토로 강제 이주하였습니다. 거기서 우리는 여섯 식구 모두가 한 방을 쓰도록 배정받았습니다. 음식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제가 일하던 여성복 공장에서 저는 적어도 점심으로 수프라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제 남동생을 위해서 필사적으로 음식을 찾았습니다. 제 남동생은 매우 아프고 내출혈까지 있었습니다. 공장의 창문으로부터 저는 감자밭을 내다 보았습니다. 잡혀서 총살 당할 것을 알고도 저는 어느 날 밤 감자 밭으로 몰래 나가서 할 수 있는 한 많은 감자를 파서 집으로 달아났습니다.
1944년, 파울라는 독일 브레멘으로 수송되어 강제 노동을 했다. 1945년, 그녀는 베르겐-벨젠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그녀는 미국으로 이주했다.
아이템 보기세실리(Cecilie)는 종교적인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6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39년, 헝가리는 체코슬로바키아 세실리의 집을 몰수하였다. 그녀의 가족들은 투옥되었다. 1944년, 독일은 헝가리를 점령하였다. 세실리와 가족들은 허츠의 게토로 이주하였다가 나중에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세실리와 여동생은 강제 노동에 차출되었다. 나머지 가족들은 도착하자마자 가스실에서 사망하였다. 세실리는 다른 몇몇 수용소로 이송되어 공장에서 노동하였다. 그녀는 1945년, 연합군에 의하여 해방되었다. 전쟁 종료 후, 그녀는 약혼자를 다시 만나 결혼하였다.
아이템 보기1939년 9월,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했다. 마코프 지역이 점령되자 샘(Sam)의 가족은 소련 영토로 피난하였다. 그는 식량을 구하러 마코프로 돌아왔다가 게토에 남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1942년, 그는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1944년, 소련군이 진격해 오자, 샘과 다른 수감자들은 독일의 다른 수용소로 보내졌다. 1945년 초, 수감자들은 죽음의 행군을 시작하였다. 공습이 시작되고 샘이 탈출한 후 미군이 샘을 구조하였다.
아이템 보기샤를린(Charlene)의 부모는 모두 지역 사회의 유태인 지도자였고 온 가족 모두가 지역 사회 활동에 적극적이었다. 샤를린의 아버지는 루보브 주립 대학의 철학과 교수였다. 1939년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샤를린이 살던 도시는 1939년, 독일-소련의 비밀 조약으로 소련령이 된 동부 폴란드에 위치하고 있었다. 소련 점령하에 가족들은 살던 집에 머물러 있었고 샤를린의 아버지도 계속해서 대학에서 가르치는 일을 계속할 수 있었다. 1941년 6월 독일이 소련을 침공하였을 때, 독일군은 샤를린이 사는 지역을 점령하고 샤를린의 아버지를 체포하였다. 그리고 그녀는 아버지를 다시는 보지 못했다. 샤를린과 어머니 그리고 여동생은 독일이 호로호바에 설치한 게토로 이주하였다. 1942년, 샤를린과 어머니는 게토가 파괴된다는 소문을 듣고 게토를 탈출하였다. 여동생은 그들과는 떨어져서 은신처로 들어가기로 되어 있었으나 그 후 어떻게 되었는지 다시는 소식을 듣지 못하였다. 샤를린과 어머니는 강변의 수풀 아래 숨기도 하고 강물 속으로 숨기도 하면서 발각되는 것을 면했다. 그들은 며칠간 숨어 있었다. 어느날, 샤를린이 깨어 보니 어머니는 사라지고 없었다. 샤를린은 호로호바 인근의 숲에서 혼자 지내면서 살아가다가 소련군에게 해방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그녀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아이템 보기샤를린(Charlene)의 부모는 모두 지역 사회의 유태인 지도자였고 온 가족 모두가 지역 사회 활동에 적극적이었다. 샤를린의 아버지는 루보브 주립 대학의 철학과 교수였다. 1939년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샤를린이 살던 도시는 1939년, 독일-소련의 비밀 조약으로 소련령이 된 동부 폴란드에 위치하고 있었다. 소련 점령하에 가족들은 살던 집에 머물러 있었고 샤를린의 아버지도 계속해서 대학에서 가르치는 일을 계속할 수 있었다. 1941년 6월 독일이 소련을 침공하였을 때, 독일군은 샤를린이 사는 지역을 점령하고 샤를린의 아버지를 체포하였다. 그리고 그녀는 아버지를 다시는 보지 못했다. 샤를린과 어머니 그리고 여동생은 독일이 호로호바에 설치한 게토로 이주하였다. 1942년, 샤를린과 어머니는 게토가 파괴된다는 소문을 듣고 게토를 탈출하였다. 여동생은 그들과는 떨어져서 은신처로 들어가기로 되어 있었으나 그 후 어떻게 되었는지 다시는 소식을 듣지 못하였다. 샤를린과 어머니는 강변의 수풀 아래 숨기도 하고 강물 속으로 숨기도 하면서 발각되는 것을 면했다. 그들은 며칠간 숨어 있었다. 어느날, 샤를린이 깨어 보니 어머니는 사라지고 없었다. 샤를린은 호로호바 인근의 숲에서 혼자 지내면서 살아가다가 소련군에게 해방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그녀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아이템 보기블랑카는 폴란드, 로츠에서 상호 유대가 강한 가정의 외동딸이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1937년에 사망하였다.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한 후, 블랑카와 어머니는 여행이 불가능한 할머니와 같이 로츠에 남아 살고 있었다. 1940년, 그들은 다른 친척들과 함께 로츠의 게토로 이주하도록 명령받았다. 거기서 블랑카는 빵집에서 일하였다. 나중에 그녀와 어머니는 1944년까지 로츠 게토의 병원에서 일하였다. 그리고 1944년, 그들은 독일의 라벤스부뤼크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라벤스부뤼크에서 블랑카와 어머니는 작센하우젠 보조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블랑카는 비행기 공장(아라도-베커)에서 일하였다. 그녀의 어머니는 다른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1945년 봄, 블랑카는 소련군에 의해서 해방되었다. 블랑카는 버려진 집에 머물면서 로츠로 돌아갔다. 그녀는 어머니를 비롯한 그녀의 친척들이 하나도 살아남지 못한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블랑카는 서 베를린으로 이주하여 마침내 난민 수용소로 들어갔다. 그녀는 1947년,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아이템 보기레아(Leah)는 폴란드 바르샤바 외곽의 프라가에서 자랐다. 그녀는 하-쇼머 하-차이르 시온(Ha-Shomer ha-Tsa'ir Zionist) 청년단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1939년 9월,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하였다. 유태인들은 바르샤바의 게토에서 생활하도록 강요받았다. 1940년, 독일은 게토를 폐쇄하였다. 게토에서 레아는 하-쇼머 하-차이르 회원들과 함께 살았다. 1941년 9월, 그녀와 다른 청년단 회원들은 게토를 탈출하여 폴란드 체스토쵸바 인근 자르키의 하-쇼머 하-차이르 농장으로 갔다. 1942년 5월, 레아는 지하 조직의 밀사가 되어 위조 폴란드 서류를 가지고 크라쿠프 게토와 플라소우 수용소 인근 사이에서 활동하였다. 상황이 악화되자, 그녀는 타르노바로 탈출하였으나 이내 다시 크라쿠프로 돌아가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레아는 체스토쵸바와 바르샤바에서 비 유태인 행세를 하면서 유태인 국가 위원회(Jewish National Committee)와 유태인 투쟁 단체(Jewish Fighting Organization, ZOB)의 일원으로 활약하였다. 1941년, 바르샤바에서 일어난 폴란드인의 폭동에서 그녀는 아르미아 루도바(인민 군대) 유태인 부대에 가담하여 싸웠다. 레아는 소련군에 의하여 해방되었다. 전쟁이 끝나고, 그녀는 폴란드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을 돕는 활동을 하다가 이스라엘로 이주한 후, 이후 미국에 정착하였다.
아이템 보기에마뉴엘(Emanuel)과 그의 가족은 크라쿠프 북쪽에 위치한 미에호바라는 작은 도시에 살았다. 1939년 9월,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한 후, 유태인에 대한 박해가 심해졌다. 독일은 미에호바에 게토를 설치하였다. 에마뉴엘은 게토에 거주하도록 명령받았다. 1942년, 게토가 파괴되기 전, 에마뉴엘과 그의 어머니 그리고 여동생은 게토를 탈출하였다. 그는 위조 신분증을 가지고 폴란드 지하 운동 조직원들과 함께 수도원에 머물렀다. 약 일 년 후, 수도원의 교사 한 명이 그가 유태인이라는 의심을 품게 되자 에마뉴엘은 수도원을 떠났다. 이후에 에마뉴엘은 크라쿠프와 바르샤바의 게토로 물건들을 밀반입하는 일에 가담하게 되었다. 1943년 가을, 그는 헝가리로 탈출하였다. 1944년 독일이 헝가리를 점령한 후, 에마뉴엘은 다시 도주를 시도하였으나 이번에는 체포되어 투옥되었다. 그는 전쟁 후까지 살아남았다.
아이템 보기내니(Nanny)는 북부 독일 슐라베(Schlawe)의 작은 마을의 유태인 부모의 장녀로 태어났다. 거기서 그녀의 아버지는 곡물 방앗간을 운영하였다. 내니에게는 노카(Nocha)라는 히브리어 이름도 주어졌다. 그녀는 과수원과 큰 정원으로 둘러싸인 방앗간 마당에서 자랐다. 1911년 내니는 아르투르 레빈(Arthur Lewin)와 결혼하였다. 그들 사이에는 루드비그(Ludwig)와 우르슐라(Ursula)라는 두 딸이 있었다.
1933-39: 미망인이었던 우리 어머니와 나는 베를린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우리는 슐라베 지역의 반 유태주의 정서가 증가하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그리고 유태인으로서 우리는 여기 대도시에는 그러한 정서가 적기를 바랬습니다. 우리는 개신교도와 결혼하여 개종한 언니 캐티(Kathe)의 집 아래층에 살았습니다. 우리가 정착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독일인들은 유태인의 공공 활동을 제한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곳 역시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아 아파트를 나왔습니다.
1940-44: 어머니와 저는 보헤미아의 테레지엔슈타트 게토로 이송되었습니다. 우리는 그 곳의 어떤 집 이층에 방을 배정 받았는데 그곳은 더럽고 이가 가득한 곳이었습니다. 스토브는 톱밥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나마 우리 방에서 가장 어린 저도-지금 저는 56세 입니다.-톱밥으로 채운 자루를 등에 메고 질질 끌고 다녀야 했습니다. 저는 놀랍도록 몸이 약해졌습니다. 지금 저는 청력이 약하고 걸으려면 지팡이가 필요합니다. 이른 아침, 저는 제가 다른 수용소로 이송되는 사람들의 명단에 포함되어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저는 가고 싶지 않았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1944년 5월 15일, 내니는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어 도착 즉시 가스실로 향하였다. 그녀는 56세였다.
아이템 보기데이빗(David)이 자란곳은 라트비아 국경 근처의 리투아니아에있는 마을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행상을 하였다. 6세의 나이에 데이빗은 우크머쥬로 보내졌다. 우크머쥬는 유태인에게는 비르코미르라는 러시아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는 이 곳의 랍비 학교에서 전통 유태인 경전을 공부하였다. 6년 후, 아버지가 돌아가신 관계로 데이빗은 고향으로 돌아와 셀즈니크 가의 가장이 되었다.
1933-39: 저는 1933년에 직장을 잃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리투아니아를 떠나 미국으로 그리고 포르투갈로 갔습니다. 그러나 1936년 발트해 국가들은 스탈린과 히틀러의 권력에 대해 매우 약소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 때 저는 고향으로 돌아가 당시 코프노로 이주해 있었던 어머니와 누이들을 도와주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때만 해도 전쟁의 조짐이 우리에게 드리워져 있었으나 유태인들은 떠날 수가 없었습니다. 사업 관계로 안 사람들을 통해서 저는 사무용품을 판매하는 직업을 발견하였습니다.
1940-44: 1941년 여름, 독일은 코프노를 점령하였고 우리는 게토로 강제 이주되었습니다. 1943년 모든 상황은 악화되었습니다. 게토에서의 유태인의 살해는 1944년 3월에 극도로 악화되었습니다. 저는 몇몇 우크라이나인들과 리투아니아인들이 나치를 돕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저는 그들이 어린이들을 건물 꼭대기로 데려가서 창문을 통해서 던져 거리에 대기하고 있던 경호대에게 넘기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면 경호대는 어린이들을 집어서 어린이들이 죽을 때까지 벽에 머리를 짓쪟습니다.
1944년, 게토를 떠나 이송될때 데이빗은 도망하여 인근 숲속에 3주간 머물다가 해방을 맞았다. 1949년, 그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아이템 보기페이가(Feiga)는 바르샤바 동쪽에서 35마일 떨어진 작은 유태인 마을인 클라우젠에서 남편인 벨벨(Welwel)과 세 자녀를 두고 살고 있었다. 키시엘니키 가족은 가정에서 이디시어를 사용하는 종교적인 가정이었다. 페이가는 가정 주부였고 그녀의 남편은 말과 마차를 타고 바르샤바로 자주 여행을 다니는 상인이었다.
1933-39: 독일은 폴란드를 자주 침공하였습니다. 며칠 전, 이곳 클라우젠에서도 폴란드 군대와 독일군이 전투를 벌였습니다. 우리 집을 비롯한 마을의 절반이 폭격으로 인하여 폐허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벨벨의 사촌인 모이츠(Mojsze)가 사는 우리 시의 외곽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이제 독일군은 클라우젠에 주둔하였고 나치는 이 마을의 수백 명의 유태인들을 “재정착” 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온 식구들이 한 방에 모여 지내야 했습니다.
1940-44: 클라우젠의 상황은 계속해서 나빠졌습니다. 이 곳 게토는 최근 나치들이 봉쇄하였고 사람들은 굶주림에 죽어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너무 많고 장티푸스를 옮기는 이가 들끓는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저의 21세 아들인 이스라엘 이츠젝(Israel Yitzac)은 벌써 열이 나기 시작합니다. 나는 그 녀석이 정말 걱정됩니다. 그는 벌써 굶주림으로 병약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약도 거의 없습니다. 저는 최선을 다해서 그를 간호하고 있습니다.
페이가의 아들은 장티푸스로 죽었다. 1942년 말, 나치는 클라우젠을 폐쇄하고 게토의 거의 모든 사람들을 트레블링카의 죽음의 수용소로 보냈다. 54세의 나이에 페이가는 사망하였다.
아이템 보기잉게(Inge)는 독일 남서부의 블랙 포레스트 부근의 작은 마을인 키펜하임의 종교적인 유태인 베르토홀트(Berthold)와 레지나 아우에르바흐어(Regina Auerbacher)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옷감 상인이었다. 그녀의 가족은 방이 17개인 큰 집에서 집안일을 도와주는 하인을 두고 살았다.
1933-39: 1938년 11월 10일, 불량배들이 우리 집에 돌을 던져 모든 유리창을 부수었습니다. 같은 날, 경찰들은 우리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체포하였습니다. 우리 어머니와 할머니 그리고 저는 모든 상황이 끝날 때까지 숨어 있었습니다. 우리가 나왔을 때 마을의 유태인 남자들은 모두 다하우 집단 수용소로 끌려간 후였습니다. 몇 주 후,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지만 그 해 5월, 우리 할아버지께서는 심장 마비로 돌아가셨습니다.
1940-45: 제가 7세 때, 저는 부모님과 함께 체코슬로바키아의 테레지엔슈타트 게토로 이송되었습니다. 거기 도착했을 때 우리는 입고 있는 것과 제 인형인 마를리네만 제외하고 모든 것을 빼앗겼습니다. 수용소의 상황은 너무나 열악했습니다. 감자는 다이아몬드 만큼이나 귀중했습니다. 저는 항상 너무나 배가 고프고 무섭고 몸이 아팠습니다. 제 8세 생일에 우리 부모는 제게 설탕을 아주 조금 뿌린 작은 감자 케잌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9세 생일에는 넝마로 만든 인형 옷을, 그리고 10세 생일에는 엄마가 쓰신 시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1945년 5월 8일, 잉게와 그녀의 부모는 거의 삼 년을 지낸 후에 테레지엔슈타트 게토에서 해방되었다. 1946년 5월, 그녀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아이템 보기본래 이름이 엘제 헤르츠(Else Hertz)인 엘제는 큰 항구 도시인 함부르크의 유태인 가정에서 삼 남매 중 한 명으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곡물 수출입 사업을 하고 있었다. 어린 시절, 엘제는 사립 여자 학교에 다녔다. 1913년, 그녀는 프리츠 로젠베르그(Fritz Rosenberg)와 결혼하였다. 부부는 괴팅겐으로 이주하여 삼 남매를 키웠다.
1933-39: 1930년대 경제 공황과 함께 엘제의 남편이 경영하는 리넨(Linen) 공장 역시 어려워졌다. 1933년, 나치가 집권하였을 때 그들은 로젠베르그의 공장을 몰수 당하였다. 삶의 터전을 잃은 그들은 집에서도 쫓겨났다. 그들은 함부르크로 이주하여 친척들이 도와주는 경제적 보조에 연명하거나 두 아이들이 견습공처럼 일해서 얻어오는 수입에 의존하여 살았다.
1940-43: 1941년 말, 로젠베르그 가족은 살던 곳으로부터 800마일 떨어진 USSR의 민스크 게토로 이주하였다. 엘제는 야간에 철도에 쌓인 눈과 얼음을 치우는 작업에 동원되었다. 1942년 7월에 작업반이 게토를 하루를 비운 사이, SS 대원들이 게토를 포위하였다. 엘제의 작업반은 게토에서 총성이 울리는 것을 들었다. 작업은 쉬지 않고 3일 동안 계속되었다. 작업반이 게토로 돌아갔을 때, 엘제는 땅 위에 뒹구는 수백 구의 시체들을 발견하였다. 그녀의 가족들은 기적적으로 살아있었다. 약 30,000명의 사람들이 살해당한 것이다.
엘제의 아들 하인즈(Heinz)는 1943년 9월에 트레블링카 대량 학살 수용소로 끌려 갔다. 2주일 후, 게토는 폐쇄되었다. 엘제와 나머지 가족들의 소식은 그 후로 알려지지 않았다.
아이템 보기프리츠(Fritz)는 대학도시인 괴팅겐의 유태인 가정의 3형제 중 한 명으로 태어났다. 로젠베르그 가문은 1600년대부터 그 곳에서 살고 있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명주(Linen) 공장을 소유하고 있었다. 프리츠는 그 곳에서 영업사원으로 일하였으나 후일 그와 그의 형제들은 그 사업을 물려받았다. 1913년, 프리츠는 엘제 헤르츠(Else Herz)와 결혼하였다. 1920년대 초 그들은 아들 둘과 딸 하나를 두었다.
1933-39: 1933년 나치가 독일에서 집권하였다. 그로부터 일년 후, 로젠베르그의 공장은 몰수되었고 세 명의 나치가 그들의 집으로 들어왔다. 그 중 한 명은 테이블 위에 권총을 놓고 프리츠에게 일주일 내로 떠나지 않으면 가족 전체와 가구들을 모조리 창문 밖으로 던져 버리겠다고 위협하였다. 그로부터 한 달 후에 전 가족은 함부르크로 이사하였다. 그곳에서 프리츠의 아저씨의 도움을 받으면서 가족은 1939년 가을, 전쟁이 발발하기 전까지 그곳에서 머물렀다.
1940-43: 1941년 11월, 프리츠와 가족들은 다른 1,000여명의 함부르크 유태인들과 함께 USSR 지역의 민스크 게토로 이송되었다. SS 경비대에 이끌려 도착과 함께 붉은 벽돌 건물로 들어선 가족들이 본 것은 여기 저기 흩어진 시체들이었다. 함부르크로부터의 수송자들은 숙박을 위해 시체들을 건물에서 치우고 벽의 핏자국을 닦아내야 했다. 반쯤 먹은 음식들은 아직도 테이블 위에 남아 있었다. 그곳의 수감자들은 새로운 수감자들을 받아들일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수천 명의 소련계 유태인들을 죽였다고 말하였다.
1943년 10월, 민스크 게토는 폐쇄되었고 프리츠의 소식은 다시 들을 수 없었다. 그의 아들 하인즈(Heinz)는 9월에 이송되었는데 그는 전쟁 중 그 가정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사람이었다.
아이템 보기블랑카는 폴란드, 로츠에서 상호 유대가 강한 가정의 외동딸이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1937년에 사망하였다.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한 후, 블랑카와 어머니는 여행이 불가능한 할머니와 같이 로츠에 남아 살고 있었다. 1940년, 그들은 다른 친척들과 함께 로츠의 게토로 이주하도록 명령받았다. 거기서 블랑카는 빵집에서 일하였다. 나중에 그녀와 어머니는 1944년까지 로츠 게토의 병원에서 일하였다. 그리고 1944년, 그들은 독일의 라벤스부뤼크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라벤스부뤼크에서 블랑카와 어머니는 작센하우젠 보조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블랑카는 비행기 공장(아라도-베커)에서 일하였다. 그녀의 어머니는 다른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1945년 봄, 블랑카는 소련군에 의해서 해방되었다. 블랑카는 버려진 집에 머물면서 로츠로 돌아갔다. 그녀는 어머니를 비롯한 그녀의 친척들이 하나도 살아남지 못한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블랑카는 서 베를린으로 이주하여 마침내 난민 수용소로 들어갔다. 1947년, 그녀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아이템 보기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