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샘 이츠코비츠(Sam Itzkowitz)

1939년 9월,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했다. 마코프 지역이 점령되자 샘(Sam)의 가족은 소련 영토로 피난하였다. 그는 식량을 구하러 마코프로 돌아왔다가 게토에 남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1942년, 그는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1944년, 소련군이 진격해 오자, 샘과 다른 수감자들은 독일의 다른 수용소로 보내졌다. 1945년 초, 수감자들은 죽음의 행군을 시작하였다. 공습이 시작되고 샘이 탈출한 후 미군이 샘을 구조하였다.

녹취

그리고 매일…유태인들은 게토에서 나가서 백 명 단위로 줄을 서서 독일인을 위한 노동을 해야 했습니다. 겨울에는 길에 쌓인 눈도 치웠습니다. 여름에는 길을 닦았죠. 독일인이 지나갈 수 있는 길은 만들기 위해 집들을 부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구덩이도 파고 늪지도 정리했습니다. 그들은 인간이 할 수 없는 일도 시켰습니다. 그냥 못되게 굴기 위해서지요. 어떻게든지 해서…우리는 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오래 살아 남았습니다.


태그


  • Jewish Community Federation of Richmond
기록자료 상세 보기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