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실리(Cecilie)는 종교적인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6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39년, 헝가리는 체코슬로바키아 세실리의 집을 몰수하였다. 그녀의 가족들은 투옥되었다. 1944년, 독일은 헝가리를 점령하였다. 세실리와 가족들은 허츠의 게토로 이주하였다가 나중에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세실리와 여동생은 강제 노동에 차출되었다. 나머지 가족들은 도착하자마자 가스실에서 사망하였다. 세실리는 다른 몇몇 수용소로 이송되어 공장에서 노동하였다. 그녀는 1945년, 연합군에 의하여 해방되었다. 전쟁 종료 후, 그녀는 약혼자를 다시 만나 결혼하였다.
그들은 하루 전에 우리에게 작은 짐 가방 하나를 꾸리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게토를 떠날 준비를 했습니다. 우리가 한때 음, 벽돌 공장으로 쓰였던 그 곳에 도착했을 때 음, 그들은 우리를 다시 한 번 수색했습니다. 거기에는 SS 대원들도 있었는데, 모든 여자들과 모든 여자 아이들은 옷을 벗어야 했습니다. 벌거벗은 상태에서 모든 은밀한 곳까지 전부 귀중품을 숨기지는 않았는지 수색을 받았습니다. 우리 어머니는 종교적으로 아주 독실한 분이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모든 끔찍한 시련을 겪는 것이 어머니에게 얼마나 끔찍한 일인가 하는 생각뿐이었습니다. 수색이 끝나자 어머니는 여동생에게서 아기를 받아 안았습니다. 여동생은, 남자 아기, 대니를 안고 있었기 때문에 아기에게 먹일 우유병도 들고 있었습니다. 이때 SS가 우유병을 들고 “자 보자, 이 소 같은 놈아, 여기 무엇을 감춘거냐.”라고 말했습니다. 이 때 어머니가 애원했습니다. “제발, 이것만은… 아기는 우유가 필요합니다. 제발 우리 손자에게서 우유를 빼앗아 가지 마세요.” 그는 어머니를 채찍으로 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어머니가 맞는 것을 보자 저는 비명을 질렀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의 주의를 어머니에게서 다른 데로 돌려야 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는, 그때 마침 거기에는 가축용 기차가 있었기 때문에 음, 거기로 바로 달려가셨습니다. 어머니로부터 주의를 돌린 그는 그 채찍으로 나를 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음, 마침내 저도 달아나서 그 가축용 기차로 달려갔습니다.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donor acknowled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