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린(Charlene)의 부모는 모두 지역 사회의 유태인 지도자였고 온 가족 모두가 지역 사회 활동에 적극적이었다. 샤를린의 아버지는 루보브 주립 대학의 철학과 교수였다. 1939년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샤를린이 살던 도시는 1939년, 독일-소련의 비밀 조약으로 소련령이 된 동부 폴란드에 위치하고 있었다. 소련 점령하에 가족들은 살던 집에 머물러 있었고 샤를린의 아버지도 계속해서 대학에서 가르치는 일을 계속할 수 있었다. 1941년 6월 독일이 소련을 침공하였을 때, 독일군은 샤를린이 사는 지역을 점령하고 샤를린의 아버지를 체포하였다. 그리고 그녀는 아버지를 다시는 보지 못했다. 샤를린과 어머니 그리고 여동생은 독일이 호로호바에 설치한 게토로 이주하였다. 1942년, 샤를린과 어머니는 게토가 파괴된다는 소문을 듣고 게토를 탈출하였다. 여동생은 그들과는 떨어져서 은신처로 들어가기로 되어 있었으나 그 후 어떻게 되었는지 다시는 소식을 듣지 못하였다. 샤를린과 어머니는 강변의 수풀 아래 숨기도 하고 강물 속으로 숨기도 하면서 발각되는 것을 면했다. 그들은 며칠간 숨어 있었다. 어느날, 샤를린이 깨어 보니 어머니는 사라지고 없었다. 샤를린은 호로호바 인근의 숲에서 혼자 지내면서 살아가다가 소련군에게 해방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그녀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처음에 우리 어머니를 비롯한 몇몇 여자들이 노동 연령 이하의 어린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비밀 학교를 조직하였습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기대를 갖게 하는 멋진 일이었습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배고픔과 같은 그러한 일차원적인 삶의 모든 고통을 잊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학교는 몇 개월간 지속되었습니다. 우리 어머니를 비롯한 몇 명의 다른 부인들은 밖에서 물물 교환을 통해서 크레용과 종이, 그리고 책 같은 것들을 들여 놓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에게 이야기도 들려 주고 노래도 하게 하고 색칠을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그 시간만 기다렸습니다. 그것은 정말 음, 그 학교가 조금이라도 길었다면 좋았을 것을, 하지만 그렇지 못했습니다. 한 몇 달 동안만 지속되었죠. 얼마 안되어 더 이상 물물 교환을 할 귀금속이나 돈이 없었던 것입니다. 물건도 점점 다 써가고 학용품도 바닥나고 고립된 게토 안에서의 생활에 대한 사기도 떨어져 갔습니다. 그리고 아주머니들이 집에 돌아오면 너무 피곤하고 배도 너무 고프고 완전히 기진맥진했던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행복한 표정을 지을 기운 조차도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학교도 끝이 나고 말았습니다.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donor acknowled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