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브라함 버그만(Abraham Bergman)

에이브라함 버그만(Abraham Bergman)

출생: June 15, 1924

에이브라함(Abraham)은 폴란드 루블린(Lublin)시 크라시니크(Krasnik)라는 마을에 사는 어느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 마을에는 유태인이 많이 살고 있었다. 에이브라함의 아버지는 재봉사였다. 에이브라함이 2세였을 때 그의 어머니가 세상을 떠났고 그는 할머니에 의해 키워졌다. 에이브라함은 7살 때 공립학교에 입학했다.

1933-39: 학교 다니는 것은 좋아했지만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기독교를 믿는 학생들이 종종 큰 소리로 유태인들에게 "네가 우리 하나님을 죽였어"라며 말했거든요. 어느 해 크리스마스 방학 전 어떤 학생들이 무쇠 아령을 밧줄에 매달아 학교에 가져왔습니다. 이들은 선생님에게 말 할 수 없는 방과 후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유태인 학생들에게 폭력을 행사했습니다. 많은 유태인 학생들의 온몸이 피로 물든 채 집으로 갔습니다. 나는 1938년에 공립학교를 마쳤습니다. 1939년 9월 독일군이 크라시니크까지 침략했습니다.

1940-45: 1942년 저는 폴란드의 버진(Budzyn), 마이다네크(Majdanek) 그리고 아우슈비츠(Auschwitz) 수용소를 거쳐 독일의 오라니엔부르크(Oranienburg)와 플로센뷔르크(Flossenbürg)로 이송되었습니다. 1945년 봄 저는 500여명의 인원과 함께 바이에른(Bavaria)에 위치한 어느 목장으로 끌려갔습니다. 단 3명의 간수가 30여명이나 되는 인원을 감시하고 있었습니다. 간수 한 명이 부엌으로 들어가고 다른 간수가 수감자에게 음식을 가져오라 시킬 때 저는 기회를 엿보았습니다. 목장 문을 박차고 저는 숲으로 달려갔습니다. 총소리가 들리자 즉시 엎드렸습니다. 두 명의 탈주자들이 역시 제 옆에 엎드렸습니다. 우리가 Gern 마을에 도달한 직후 미군 탱크도 나타났습니다,

종전 후 에이브라함은 바이에른(Bavaria)에 3년 간 머물렀다. 1949년 그는 캐나다로 이민하여 1959년에 미국으로 이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