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타 리브키나(Berta Rivkina)

베르타 리브키나(Berta Rivkina)

출생: 1929

벨로루시, 민스크

베르타(Berta)는 벨로루시의 수도 민스크(Minsk)에 사는 유태인 가정의 3자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는 이 도시의 1/3 이상의 인구가 유태인이었다. 베르타의 아버지는 가구를 만드는 국유 공장에서 일했으며 당시 이 직업으로 그의 친척들도 생계를 유지했다.

1933-39: 우리는 스비슬라치 강(Svislach River)에서 불과 몇 블록 떨어진 민스크 중앙에 위치한 Novomesnitskaya 가에 살고 있었습니다. 언니 도라(Dora)는 여름에 그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좋아했지요. 제가 4학년에 진학했을 때 시내에는 폴란드 난민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독일군과 소련군이 폴란드를 갈라놓자 폴란드인들이 동쪽으로 피난한 것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민스크에 거주한 이유는 폴란드와 소련 간 경계가 불과 20마일 밖에 안되는 "집"과 가까웠기 때문이었습니다.

1940-44: 1941년 독일군이 민스크에 들어와 게토를 설치할 당시 제 나이는 12살이었습니다. 1년 후 포위망으로부터 도망치는 도중 어머니와 저는 어느 창고에 숨었습니다. 독일군 보초가 저희를 발견했는 데 당시 저는 너무 무서워서 횡설수설하며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보초도 저를 잡으려고 따라왔습니다. 도망치면서 어디선가 나타난 다른 여자와 세게 부딪쳤습니다. 그 다음 보초가 총을 쏘더군요. 우리 모두 쓰러졌고 저는 그가 쏜 총에 맞은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일어났는데 다행히 저는 다치지 않았습니다. 아까 그 여자는 움직이지 않고 누워 있었습니다.

베르타는 사형에 처해질 위기 상황에서 간신히 도망쳤다. 나중에 그녀는 게토에서 벗어나 소련 당원으로 가입했다. 1944년 6월 그녀는 붉은 군대(Red Army)에 의해 자유를 얻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