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 리브키나(Dora Rivkina)

도라 리브키나(Dora Rivkina)

출생: November 7, 1924

벨로루시, 민스크

도라는 벨로루시(Belorussia)의 수도 민스크(Minsk)에 사는 유태인 가정의 3자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는 이 도시의 1/3 이상의 인구가 유태인들이었다. 도라와 그녀의 가족은 민스크 중심부의 노보메스니츠카야(Novomesnitskaya) 거리에 살고 있었다. 도라의 아버지는 가구를 만드는 주정부 소유의 공장에서 일했다.

1933-39: 어린 소녀인 도라는 운동에 소질을 보였는데, 수영과 댄스에 뛰어났다. 그녀가 2학년일 때 신년 공연에서 맨 앞에 나와 춤을 추도록 선발되었다. 그녀는 소련의 역사에 대해 강의하고 캠핑 훈련도 하는 소련 청소년 단체인 어린 선구자들(Young Pioneers)의 회원이기도 했다.

1940-43: 1941년 소련군이 민스크로 밀고 들어왔고 도라의 가족은 민스크 게토로 가도록 명령을 받았다. 1943년, 게토가 소개되었을 때 19세의 도라는 이송 차량에서 탈출해서 빨치산에 합류했지만 그녀가 있던 무리는 곧 소련군에게 잡혔다. 경비대가 이들에게 유태인이 누군지 말하라고 명령했을 때 모든 사람들은 처음에 침묵으로 일관했다. 그러나 말하지 않으면 모두 죽여버리겠다고 경비대가 위협하자 한 여성이 도라를 지목했다. 독일군은 도라의 손을 묶고, 그녀의 목에 바윗돌을 매달고, 그녀를 강물에 던져 총살했다.

같은 빨치산 부대에 있었던 몇 명의 소녀들은 도라 가족의 유일한 생존자였던 그녀의 여동생 베르타(Berta)에게 도라의 죽음에 대해 전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