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 루델샤임(Hans Rudelsheim)

한스 루델샤임(Hans Rudelsheim)

출생: 1922

한스(Hans)는 네덜란드 캄펜(Kampen) 어느 작은 마을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재봉사였던 아버지는 아들 한스에게 양복 사업을 가르쳤다.

1933-39: 한스는 숙련된 재봉사였으며 성공한 피아니스트이기도 했다. 모든 사물에 호기심이 많은 그는 독서를 좋아했으며 세상물정에 뒤쳐지지 않고 최근 정황을 빠짐없이 파악했다.

1940-43: 1942년 1월, 네덜란드에 살고있던 유태인들에게 암스테르담으로 이동하라는 명령이 떨어졌을 때 루델샤임은 이에 순응했다. 1943년 초 한스는 라이덴(Leiden)인근의 한 기독교 가정에서 은신하고 있었는데, 잠깐 빠져나와 그의 친구 이나(Ina)네 집을 방문 했다. 갑자기 어느 독일군이 이나네 집 문을 차고 들어왔다. 한스는 욕실 옷장에 걸린 옷 속으로 들어가 숨었다. 그 독일군은 집을 수색했으며 그들이 욕실에 다가갔을 때 이나는 어두운 옷장을 열며 "... 이것은 옷장이에요"라고 나직한 목소리로 말했다. 집에 아무도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난 후 독일군은 자리를 떠났다.

1943년 3월 한스는 배신을 당했다. 그는 이송 후 집단 수용소에서 비참한 최후를 맞았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