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토 디커 나지(Kato Dicker Nagy)

가토 디커 나지(Kato Dicker Nagy)

출생: February 2, 1912

헝가리, 우이페쉬트

가토는 부다페스트로부터 5마일 떨어진 우이페쉬트에서 가구점과 목재 하치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던 유태인 가정에 태어난 5명의 자녀 중 네째였다. 어린 소녀인 가토는 큰 저택에서 가족 "오케스트라"와 함께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했다. 그녀는 운동에서 소질이 있어서 수영, 사이클 및 테니스를 즐겼다. 무엇보다도, 가토는 다뉴브 강에서 친구들과 조정을 즐겼다.

1933-39: 결혼한 나는 부다페스트 북동부에서 유태인 가정이 대여섯개 정도 있던 작은 마을인 자길바팔팔바로 이사했다. 남편은 여기에서 대형 상점을 운영했고 나는 카운터에서 일했다. 1939년이 되기까지는 우리는 공증인, 우체국장 및 다른 친구들과 함께 소풍과 여행을 즐겼다. 1939년 부터 나치 청년들이 반유태주의 슬로건을 외치고 밤에는 유리창을 두들기면서 우리를 공포로 몰아 넣었다. 이들 중 하나는 공증인의 청소년 아들 이었다다.

1940-44: 1944년 3월 19일, 독일군이 헝가리를 침공했다. 몇 개월 뒤에 어린 아들과 나는 이송되었다. 숨막히는 가축 운반차에 끼여서 3일간 악몽의 시간을 보내는 동안, 나는 산도르에게 모유를 먹이면서 모유가 말라버린 친구의 아이에게도 모유를 먹였다. 아우슈비츠에 도착해서 기차에서 내리는 것을 도와주던 한 남자는 "아이를 노파에게 맡겨서 당신이 일하는 동안 그녀가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해요. 아이는 저녁에 다시 만날 수 있을 거에요"라고 속삭였다. 나는 이 말에 위안을 얻고는 사니카를 한 노파에게 건네면서 잘 돌봐주도록 부탁했다.

34세였던 가토는 강제 노동에 징집되었다. 그녀는 간난 아기들과 노인들은 도착 즉시 가스실에서 학살되었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가토는 1945년 마우트하우젠 수용소에서 해방되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