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 네메스(Maria Nemeth)

마리아 네메스(Maria Nemeth)

출생: 1932년 12월 14일

헝가리, 센테스

마리아(Maria)의 부모는 세게드(Szeged) 시내로부터 30마일이나 떨어진 헝가리 남쪽 센테시라는 마을에 살고 있었다. 어머니 바바라(Barbara)는 호드메조바샤르헤일리(Hodmezovasarhely)라는 부근의 마을에서 태어났으나 결혼 후 센테시로 이사했다. 마리아의 아버지는 치과 의사였다.

1933-39: 마리아는 1932년에 태어났다. 1937년 그녀는 자신의 어머니를 통해 집에서 함께 지내게 된 어느 젊은 오스트리아 여자를 통해 독일어를 배울 수 있었다.

1940-44: 1944년 3월, 독일군은 헝가리를 점령하였다. 헝가리 파쇼주의 단체의 일원인 애로우 크로스(Arrow Cross)는 마리아의 조부모가 운영하는 상점을 몰수했다. 그녀와 부모, 조부모, 삼촌 친인척 및 가족들은 수천명의 유태인들과 함께 세게드 광장에 모여 세게드의 로커스(Rokus) 운동장과 벽돌 공장에 위치한 임시 게토로 옮겨졌다. 네메스가족들은 스트라소보프(Strasshof) 집단 수용소를 거쳐 세게드에서 오스트리아의 Goestling an der Ybbs에 위치한 어느 노동 수용소로 이감되었다.

마리아와 그녀의 가족은 미군이 이 지역에 도착하기 하루 전 수용소에 갇힌 80여명의 유태인들과 함께 후퇴하던 SS 군인들이 쏘는 기관총에 의해 사살되었다. 당시 마리아의 나이는 13세였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