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 로젠빌트
출생: 1907년 11월 13일
폴란드, 루코프
멘델은 독실한 유태인 가정에서 6남매 중 한 명으로 태어났다. 멘델이 20세 초반이 되었을때 그는 결혼을 했고 그의 아내와 함께 아내의 고향인 바르샤바 인근 볼로민으로 이사했다. 로벤빌트의 아들인 애브라함이 출생한 후 일주일만에 멘델의 아내는 세상을 떠났다. 젊은 아내의 죽음으로 미칠 듯이 괴로운 마음과 혼자 아이를 돌봐야 하는 상태에서 멘델은 처제인 페렐리와 결혼했다.
1933-39: 볼로민 멘델은 목재 하치장을 운영했다. 1935년 로젠빌트에게 딸 토바가 생겼다. 애브라함과 토바가 학교에 갈 나이가 되자, 두 오누이는 유태인 학교에 나가기 시작했는데, 여기에서 일반 과목은 폴란드어로, 유태인 과목은 히브리어로 공부했다. 애브라함이 8살이고 토바가 4살인 1939년 9월 1일, 독일군이 폴란드를 침공했다.
1940-44: 1940년 가을, 로젠빌트 가족은 바르샤바 게토로 보내졌다. 1943년 4월 게토에서 봉기가 발생한 동안, 멘델과 그의 가족은 바르샤바 외곽으로 도망 나올 수 있었다. 이들은 혼란 속에서 서로를 잃어버리는 경우에는 미리 약속한 농가에서 모두 만나기로 했다. 애브라함이 갑자기 사라졌다. 페렐리는 아이를 찾기 위해 나갔는데, 그 이후로 그녀를 다시 볼 수 없었다. 결국 멘델은 신발도 없이 있는 애브라함을 농가에서 발견했다. 그리고 오래지 않아 멘델, 애브라함, 그리고 토바는 체포되어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아우슈비츠에서 멘델은 고된 노역에 배정받았다. 그의 두 자녀들은 독가스로 학살되었다. 1947년 멘델은 미국으로 이주해서 새로운 가정을 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