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 로젠빌트

멘델 로젠빌트

출생: 1907년 11월 13일

폴란드, 루코프

멘델은 독실한 유태인 가정에서 6남매 중 한 명으로 태어났다. 멘델이 20세 초반이 되었을때 그는 결혼을 했고 그의 아내와 함께 아내의 고향인 바르샤바 인근 볼로민으로 이사했다. 로벤빌트의 아들인 애브라함이 출생한 후 일주일만에 멘델의 아내는 세상을 떠났다. 젊은 아내의 죽음으로 미칠 듯이 괴로운 마음과 혼자 아이를 돌봐야 하는 상태에서 멘델은 처제인 페렐리와 결혼했다.

1933-39: 볼로민 멘델은 목재 하치장을 운영했다. 1935년 로젠빌트에게 딸 토바가 생겼다. 애브라함과 토바가 학교에 갈 나이가 되자, 두 오누이는 유태인 학교에 나가기 시작했는데, 여기에서 일반 과목은 폴란드어로, 유태인 과목은 히브리어로 공부했다. 애브라함이 8살이고 토바가 4살인 1939년 9월 1일, 독일군이 폴란드를 침공했다.

1940-44: 1940년 가을, 로젠빌트 가족은 바르샤바 게토로 보내졌다. 1943년 4월 게토에서 봉기가 발생한 동안, 멘델과 그의 가족은 바르샤바 외곽으로 도망 나올 수 있었다. 이들은 혼란 속에서 서로를 잃어버리는 경우에는 미리 약속한 농가에서 모두 만나기로 했다. 애브라함이 갑자기 사라졌다. 페렐리는 아이를 찾기 위해 나갔는데, 그 이후로 그녀를 다시 볼 수 없었다. 결국 멘델은 신발도 없이 있는 애브라함을 농가에서 발견했다. 그리고 오래지 않아 멘델, 애브라함, 그리고 토바는 체포되어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아우슈비츠에서 멘델은 고된 노역에 배정받았다. 그의 두 자녀들은 독가스로 학살되었다. 1947년 멘델은 미국으로 이주해서 새로운 가정을 꾸렸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