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로마 볼프(빌리) 샤피로[Schloma Wolf (Willy) Szapiro]

슐로마 볼프(빌리) 샤피로[Schloma Wolf (Willy) Szapiro]

출생: 1910년 5월 25일

폴란드, 스칼라

유태인 가족에서 태어난 빌리는 20세 되던 해에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하였다. 거기서 그는 영국의 위임 통치를 종식시키기 위한 노동자 단체를 결성하여 활발히 활동하였다. 그러한 그의 활동으로 그는 1931년 5월 1일, 체포되었다. 교도소에서 2년 간 복역 후, 빌리는 팔레스타인에서 추방되었다.

1933-39: 1933년, 빌리는 팔레스타인을 떠나 오스트리아로 향하여 노동자 운동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오스트리아의 경제 공황으로 인해 노동 운동은 지지를 받게 되고 그로 인하여 빌리와 친구들은 경찰의 감시를 집중적으로 받게 되었다. 1939년, 독일이 오스트리아를 점령하였을 때 게슈타포는 그를 체포하고자 하였다. 친구의 도움으로 빌리는 프랑스로 탈출하여 직업을 찾게 되었다.

1940-44: 1940년대 중반, 빌리는 파리에서 모피 가공업소에서 일을 하게 되는데, 그 모피 가공업소는 독일군을 위한 의복을 만들도록 강요당하였다. 빌리는 노동자들을 조직하고 방해 공작을 하였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독일에 체포되어 갔지만 빌리는 더 많은 사람들을 가담시킴으로써 독일의 체포 공작에 대항하였다. 1943년 5월, 빌리는 무장 레지스탕스 단체인 프랑-튀에르 빨치산(Franc-Tireurs et Partisans) 조직에 가입하였다. 1943년 10월 27일, 그는 독일 군행렬을 공격하던 과정에서 체포되었다. 그는 고문을 당하였으나 결코 그의 동료 전사들의 이름을 누설하지 않았다. 그는 화형에 의한 사형 언도를 받았다.

빌리는 1944년 2월 21일에 처형되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