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츠 (토이비) 블라트
출생: 1927년 4월 15일
폴란드, 이즈비카
토마츠는 인구의 90퍼센트 이상이 독실한 유태인 커뮤니티로 구성된 폴란드 마을인 이즈비카의 유태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토마츠의 아버지는 주류 판매점을 운영했다.
1933-39: 1939년 9월, 시장에서 북소리가 들렸는데, 이것은 새로운 소식이 있기 때문에 모이라는 의미였다.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했다. 추가 소식이 속속 도착했다. 소련이 동쪽에서 침공해 오고 있었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지 몰랐다. 소련쪽으로 도망가자는 사람도 있었다. 나의 부모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이즈비카에 머물러 있기로 결정했다. 아버지는 당신의 결정에 대해 "독일군은 반유대주의이지만 그들도 사람이다"라는 말로 설명했다.
1940-43: 1943년 나는 소비버 대량 학살 수용소로 이송되었고, 그 해에 여기에서 발생한 봉기에 참여했다. 봉기가 발생한 동안 수감자들은 철조망 울타리에 잘려진 한 구멍으로 몰려 들어갔다. 일렬로 기다릴 시간이 없었다. 기관총이 우리를 향해 연신 불을 뿜었다. 철조망 울타리를 타고 넘는 사람도 있었는데, 내가 절반쯤 통과했을 때 울타리가 무너져서 아래에 갇혀버렸다. 이것이 나의 목숨을 구했다. 첫 번째 통과한 사람들이 지뢰를 밟았다. 대부분이 통과할 즈음, 나는 철조망에 걸린 나의 트를 벗고 빠져 나와 숲에 다다를때까지 달렸다.
토마츠는 은신처로 가서 폴란드 지하 조직의 밀사로 활약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폴란드에 남아 있다가 1959년 미국으로 이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