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츠 (토이비) 블라트

토마츠 (토이비) 블라트

출생: April 15, 1927

폴란드, 이즈비카

토마츠는 인구의 90퍼센트 이상이 독실한 유태인 커뮤니티로 구성된 폴란드 마을인 이즈비카의 유태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토마츠의 아버지는 주류 판매점을 운영했다.

1933-39: 1939년 9월, 시장에서 북소리가 들렸는데, 이것은 새로운 소식이 있기 때문에 모이라는 의미였다.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했다. 추가 소식이 속속 도착했다. 소련이 동쪽에서 침공해 오고 있었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지 몰랐다. 소련쪽으로 도망가자는 사람도 있었다. 나의 부모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이즈비카에 머물러 있기로 결정했다. 아버지는 당신의 결정에 대해 "독일군은 반유대주의이지만 그들도 사람이다"라는 말로 설명했다.

1940-43: 1943년 나는 소비버 대량 학살 수용소로 이송되었고, 그 해에 여기에서 발생한 봉기에 참여했다. 봉기가 발생한 동안 수감자들은 철조망 울타리에 잘려진 한 구멍으로 몰려 들어갔다. 일렬로 기다릴 시간이 없었다. 기관총이 우리를 향해 연신 불을 뿜었다. 철조망 울타리를 타고 넘는 사람도 있었는데, 내가 절반쯤 통과했을 때 울타리가 무너져서 아래에 갇혀버렸다. 이것이 나의 목숨을 구했다. 첫 번째 통과한 사람들이 지뢰를 밟았다. 대부분이 통과할 즈음, 나는 철조망에 걸린 나의 트를 벗고 빠져 나와 숲에 다다를때까지 달렸다.

토마츠는 은신처로 가서 폴란드 지하 조직의 밀사로 활약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폴란드에 남아 있다가 1959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