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스라프 타데우시 수르마츠키(Wladyslaw Tadeusz Surmacki)

블라디스라프 타데우시 수르마츠키(Wladyslaw Tadeusz Surmacki)

출생: October 20, 1888

폴란드, 프로쇼비체(Proszowice)

카톨릭 가정에서 태어난 블라디스라프(Wladyslaw)는 바르샤바에서 학업을 마친 후 1914년 모스크바에서 설문 공학 학위를 이수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그는 바르샤바에서 기포병 사단을 지휘하고 폴란드 군사 지리 전문 기관에서 일하며 지형학 과정을 가르쳤다. 그는 1925년에 가정을 이루었으며 1929년 제대 후 설문 조사 회사를 창설했다.

1933-39: 1939년 여름 독일과의 전쟁이 임박해지면서 블라디스라프는 자발적으로 재입대를 희망했으나 나이가 너무 많아 거절당했다. 9월 초 독일에 의해 폴란드 서쪽 방어선이 무너지자 그는 피난했고 폴란드 동쪽 방어선에서 싸울 수 있기를 고대했다. 9월 중순 소련이 폴란드를 침략하기 하루 전 그에게 폴란드를 떠나 영국으로 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지만 폴란드 저항군과 함께 싸우는 쪽을 선택하며 버텼다.

1940-42: 블라디스라프는 폴란드 지하 운동 단체 중 하나인 TAP의 리더가 되었다. 1940년 여름 그가 체포되었고 아우슈비츠 감옥으로 이송되었다. 수감 번호 2759를 단 그는 수용소 건축 사무소에서 설문 공학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직업적 특성 덕택에 그는 수용소 밖을 출입할 수 있었다. 그는 10월까지 자신의 권한을 이용해 편지 등을 몰래 나르며 지하 단체를 조직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1941년 11월 그는 공학 업무를 함께 했던 독일인 동료의 중재로 풀려났으나 얼마 안 있어 다시 체포되어 바르샤바의 파비악(Pawiak) 교도소로 이송되었다.

1942년 5월 28일 블라디스라프는 마그다랜카(Magdalenka) 인근 어느 숲으로 끌려가 223여명의 동지와 함께 기관총으로 무참히 총살당했다. 이들은 한꺼번에 매장되었으나 나중에 지역 묘지로 이장되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