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프강 쿠세로프

볼프강 쿠세로프

출생: March 1, 1922

독일, 보훔

볼프강이 유아였을 때 그의 부모는 여호와의 증인이 되었다. 볼프강이 9살이 되었을 때 그의 아버지는 바트 리프슈프링의 작은 베스트팔렌 마을로 가족을 이주시켰다. 이들의 가정은 새로운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의 본부가 되었다. 볼프강과 10명의 형제 자매들은 매일 성경을 공부하면서 성장했다.

1933-39: 쿠세로프는 신앙 때문에 나치 비밀 경찰의 삼엄한 감시 하에 있었다. 여호와 증인인 볼프강은 하나님과 율법, 특히 "무엇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따르는 것이 가능 큰 충성임을 믿었다. 나치가 볼프강의 아버지와 형 빌헤름을 체포한 이후에도 쿠세로프는 자신의 집에서 성경 공부를 몰래 계속 진행했다.

1940-42: 히틀러가 아니라 하나님을 삶의 지침으로 삼고 하나님의 제5계명인 "살인하지 말라"에 충성하던 볼프강은 독일 군대에 입대를 거부했다. 그는 1941년 12월에 체포되었으며, 1942년 1월 12일에 정식 기소되었다. 볼프강은 수 개월간 교도소에 복역한 후 사형 선고를 받았다. 사형 집행이 있기 전날 밤, 그는 가족에게 하나님에 대한 충성을 확인하는 편지를 썼다.

1942년 3월 28일, 볼프강은 브란덴부르크 교도소에서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의 나이 20세였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