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스 오페르트(Yves Oppert)

이브스 오페르트(Yves Oppert)

출생: 1909년 5월 25일

프랑스, 파리

이브스(Yves)의 어머니는 그가 7살이 되던 해에 돌아가셨다. 그는 파리의 아쉬케나치 수석 랍비였던 그의 할아버지가 키웠다. 이브스는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어 백화점 체인을 소유하게 되었다. 그는 열성적인 등산가이고 테니스를 좋아하며 자동차와 모터 사이클 경주를 즐겼다. 젊은 이브스는 프랑스 알파인 부대에서 군 생활을 하였다.

1933-39: 1934년 이브스는 파울레타 베일(Paulette Weill)과 결혼하였다. 부부는 1935년에 나딘(Nadine)을 그리고 1939년에 프란세린(Francelyn)을 포함한 두 딸을 낳았다. 1938년 체코슬로바키아의 위기로 전쟁 위험이 증가하자 그는 프랑스군의 징집 명령을 받고 장교로 5개월간 복무하였다. 1939년 9월, 프랑스가 독일에 대항하여 전쟁을 선언하자 이브스는 다시 복무하게 되었다.

1940-44: 독일의 프랑스 침공 시 이브스는 생포되었다. 그는 탈출하였으나 전투를 위하여 프랑스에 남았다. 그의 소유인 세인트-에띠앙 사업장의 물자를 이용하여 그는 비쉬 프랑스의 비점령 지역에서 병참 부대를 조직하여 자유 레지스탕스 운동에 음식, 모포, 텐트 그리고 의복을 조달하였다. 그는 유태인 어린이들이 수녀원과 농장에 은신하는 것과 캐나다와 미군 낙하산병의 은신을 도왔다. 이브스는 사보이의 레지스탕스 조직을 이끌었다. 1944년 연합군이 프랑스에 상륙한 후, 그는 독일군에 생포되었다.

1944년 6월 24일 이브스는 고문 끝에 에뜨레스에서 살해되었다. 그의 나이 35세였다. 사후에 그는 프랑스 전쟁 영웅상과 자랑스러운 군인 메달 그리고 지역의 명예상 등을 수상하였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