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블라트카 (페겔) 펠텔 미드[Vladka (Fagele) Peltel Meed]

블라드카는 분트(Bund, 유태인 사회당)의 주쿤프트(Zukunft) 청년 단원 소속이었다. 그녀는 유태인 투쟁 단체(Jewish Fighting Organization, ZOB)의 일원으로 바르샤바 게토 지하 조직에서 활발히 활동하였다. 1942년 12월, 그녀는 무기를 구하고 어린이와 어른들의 은신처를 물색하기 위하여 바르샤바의 폴란드 쪽 지역인 아리안으로 잠입하였다. 그녀는 수용소, 숲, 그리고 다른 지역 게토의 유태인과 유태인 지하 조직을 위한 밀사으로 적극 활동하였다.

녹취

밤에 거기에 갔을 때 저는 게토에서 치솟는 불길을 보았습니다. 저는 제 마음까지 태우는 광경들을 보았습니다. 어떤 유태인들은 여기 저기로 뛰고 있었고, 또 다른 유태인들은 건물에서 뛰어내리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광경들을 유리창을 통해서 바라보고만 있을 뿐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때 게토에서 큰 불길이 치솟았습니다. 독일인들은 도로를 점거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불길에 대고 계속해서 블록을 던져 넣었습니다. 그들은 게토를…그리고 건물들을 태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아리아 지역의 작은 그룹이 수행해야 하는 폭동이었습니다. 우리는 무엇이라도 하려고 했습니다. 심지어는 게토로 들어가 이 상황을 같이 하려고 결정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은 허사였습니다. 우리는 그들과 아무것도 함께 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그저 탱크들이 들어가고, 나오고, 앰뷸런스들이 들어가는 것을 보고만 있었습니다. 우리는 총소리를 듣고...그때…그때…그들은…우리는 무슨 상황이 벌어지는지 외부에 알려야만 했습니다.


태그


  • US Holocaust Memorial Museum Collection
기록자료 상세 보기

공유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