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스 로크(Alice Lok)

앨리스 로크(Alice Lok)

출생: 1929년 2월 7일

Unknown

앨리스(Alice)는 오스트리아 국경 인근 헝가리 사바르(Sarvar)의 어느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에겐 2명의 남동생과 언니가 있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가족이 카펫을 만들면 수출/수입하는 사업을 운영하며 잦은 출장으로 부다페스트 사무실로 건너가는 일도 많았다. 앨리스의 할아버지는 지역사회 대표로 활동하며 사바르의 유태인 회당 중 하나를 총괄하는 일을 맡고 있었다.

1933-39: 저와 할아버지는 매우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할아버지가 존경스러웠어요. 사람들은 어떤 도움을 청해도 항상 그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알고 있었지요. 할아버지는 종종 유태인 고아들을 집으로 초청하여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저희 집은 안식일마다 성경을 공부하러 오는 손님은 누구나 방문할 수 있게 개방된 장소였습니다. 저는 할아버지가 말씀하시는 놀라운 말씀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할아버지는 저에게 그 이야기를 받아 적으라고 말씀하시지요.

1940-44: 1944년 4월 제 나이 15세가 되던 해 독일군이 사바르에 침공하여 게토를 세웠습니다. 2개월 후 저는 어머니와 여동생, 남동생과 함께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습니다. 도착하자마자 저는 15세 이하의 어린이들만 모이는 수용소로 옮겨졌습니다. 제 여동생 에디스(Edith)를 찾으려고 온데를 다 뒤진 끝에, 그녀를 찾아 쪽지를 한 장 보냈습니다. 기적적으로 제가 있던 수용소의 다른 아이가 나가고 에디스가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안식일이 되는 매주 금요일 밤마다 우리는 변소 등 모일 수 있는 장소에서 몰래 기도했습니다. 다른 아이들도 이 기도에 동참했습니다.

자유의 몸이 된지 이틀 후 앨리스의 여동생은 적십자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앨리스는 다시 그녀를 볼 수 없었다. 종전 후 앨리스는 미국으로 이민을 갔고 예술가의 길을 걸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