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스페트(Martin Spett)

마틴 스페트(Martin Spett)

출생: December 2, 1928

모네(Monek)로 알려진 마틴(Martin)은 타르나우의 대도시에 사는 유태인 부모가 양육한 2명의 자녀 중 장남이다. 그의 어머니는 미국 시민으로 폴란드에서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시 세무서에서 근무했다. 어린 시절 마틴은 우표를 수집하고 도마뱀 잡기 놀이를 좋아했다. 부모는 그가 약사가 되기를 원했지만 정작 그는 자라서 예술가가 되기를 원했다.

1933-39: 1939년 9월 독일군이 타르나우를 점령했을 당시 제 나이는 10살이었습니다. 멋진 군복을 입은 독일군은 매우 상냥했습니다. 그러나, 군인들은 유태인들에게 맨손으로 말 거름으로 뒤덮힌 거리를 깨끗하게 청소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안식일 집회에 참석하러 랍비에게 가는데 독일군이 기도용 숄을 쓴 그 랍비를 사정없이 걷어 차고 있는 장면을 보았습니다. 그는 히브리어로 저에게 큰 소리로, "도망쳐!"라고 외쳤습니다 도망가려고 돌아서자 한 발의 총소리가 들렸습니다. 랍비 우르벨(Wrubel)이 돌아가셨습니다.

1940-44: 1940년 우리는 아파트에서 강제로 쫓겨났습니다. 독일군이 유태인들을 포위하기 시작하고 이송하려고 하자 아버지와 삼촌은 삼촌집에 있는 적재장 바닥 아래에 2개의 구덩이를 팠습니다. 다음 이송일 하루 전 우리는 바닥 아래로 숨었습니다. 4일간 어두운 바닥 아래에서 위로 누운 채 귓가에는 비명 소리, 총소리 개 짖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포위 기간 동안 2명의 폴란드인이 유태인을 잡으려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한 사람은 서 있는 바로 그 자리에 우리가 있는 줄도 모르고 소변을 봤습니다. 조용해지자 우리는 밖으로 나왔습니다.

마틴은 베르겐-벨젠 수용소로 이송되어 1945년 4월 미군의 피난 열차에 몸을 싣고 자유의 몸이 되었다. 1947년 그는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