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다 디트만(Reidar Dittmann)

레이다 디트만(Reidar Dittmann)

출생: January 15, 1922

노르웨이, 퇸스베르그

레이다(Reidar)는 노르웨이 해안을 따라 있는 작은 포경업을 하는 어촌에서 독실한 루터교 부모한테서 태어난 4명의 아들 중 3남이었다. 레이다의 아버지는 공무원이었다. 레이다는 공립 학교에 다녔으며 음악가가 되는 것이 꿈이었다.

1933-39: 나는 정치가가 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지만, 독일에서 피난민으로 온 이웃 유태인들을 보면 동정심이 느껴진다. 1939년 가을,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고 소련이 핀란드를 침공했을 때 나는 매우 슬펐다. 그 며칠 후에 제일 큰 형이 세상을 떠났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우리 집에서 숙모와 사촌들이 모였을 때, 우리는 삼촌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의 상선이 독일의 잠수함 공격을 받았던 것이다.

1940-44: 나는 독일이 노르웨이를 점령한 후 6개월만에 구속되었다. 나의 죄목은 반독일 노래를 부르도록 청년들을 선동한 풍기문란 행위였다. 나는 6주 징역형에 처해졌다. 석방된 후에 레디스탕스에 가입했으며 지역 조선소를 상대로한 사보타지를 도왔다. 새로 건조된 배가 진수식에서 좌초되었을 때 나는 다시 구속되었다. 나는 무기징역을 선고 받았지만, 1942년 2월 노르웨이 나치 정부는 1,000명의 정치범을 사면했다. 세 번째 위법 행위를 하자 독일군은 나를 부헨발트(Buchenwald)로 이송했다.

레이다는 부헨발트에 30개월간 감금된 동안 살아 남았다. 1945년 3월 18일 스위스 적십자로 석방된 후에 노르웨이로 돌아왔으며 1945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