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베르트 오엘베르만(Robert Oelbermann)

로베르트 오엘베르만(Robert Oelbermann)

출생: 1896년 4월 24일

독일, 본

1919년, 로베르트(Robert)와 그의 동생 카알(Karl)은 쾰론 지역에서 네로테르 번드 청년단을 조직하였다. 독일의 다른 청년단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조직 역시 캠핑과 하이킹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연과 좀더 가까워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동성애적 관계는 가끔 청소년기의 소년들의 우애를 통해서 발전하기도 하였는데, 네로테르 번드 청년단은 당시 다른 독일 청년단과 같이 그러한 관계를 인정하기도 하였다.

1933-39: 1933년 나치가 집권하기 시작한 직후, 그들은 모든 독립적인 청년단을 해체하고 청소년들이 히틀러 청년 운동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로베르트는 이를 거부하고 비밀리에 네로테르 번드 청년단의 관계를 지속시켰다. 1936년, 그는 나치 형사법 제 175항인 동성애 금지 조항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로베르트는 다른 13명의 네로테르 번드 단원들과 함께 수감되었다.

1940-41: 로베르트는 나치 통치 하에서 175 조항을 위반하여 유죄 판결을 받은 50,000명 이상의 죄수 중 한 명이 되었다. 1941년 경, 그는 다하우 집단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수용소 내의 다른 “175항 범법자들”과 마찬가지로 로베르트는 분홍색 삼각형으로 표시된 유니폼을 착용해야 했다. 이러한 “175항 범법자들”은 일반적으로 별도의 막사에서 생활하며 특별히 가혹한 대우를 받았으며 다른 수감자들로부터 배척을 받기도 했다.

1941년, 로베르트는 다하우에서 44세의 나이를 일기로 사망하였다. 그의 자세한 사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